지 진 의 비 밀 ! ? 과 연 어 떤 것 일 까 ! ! ! 돌마초 4 김성호. 첫. 번. 째 !! 내가 3 학년이었을 때, 지진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 게 되어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두. 번. 째 !! 내가 과학에 대해 배웠을 때, 지진이 강력한 자연 재해 라는 것을.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목성에 대해서 서동우 박민수.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지구의 약 11 배 크기이며, 지름이 약 14 만 3,000km 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김동혁, 권민, 김한솔, 김선영, 박혜선.  해저에서의 급격한 지각변동으로 발생하는 파장이 긴 해일이다. 태풍 또는 저기압에 의해서 생기는 해일을 폭풍해일 또는 저기압 해일이라고 하는 것 과 비교된다. 대게 30km 이내의 얕은 진원을 가진 진도 7 이상의 지진과 함께.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  과학 10 학년 1 학기  >  1. 지구의 변동 >1-4. 한반도 주변 지각 변동 (4/4) 한반도 주변의 지각 변동 알아보기.
지진의 피해와 예방 김동희 국립중앙과학관. 저서 지구 내부의 힘에 의해 땅이 흔들리거나 갈라지는 현상 지진이란 ?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그런즉 고린도후서 5 장 17 절 말씀 – 아멘.
선행선행 죄 죄 구원구원 선행 ※ 경기 규칙 1. 윷놀이의 아래를 제외한 대부분의 규칙은 동일하다. 2. 이 윷놀이의 궁극적인 목적은 험한 세상을 지나 천국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3. 윷놀이를 하다가 앞서 가고 싶은 욕심 때문에 ‘ 죄 ’ 칸에 멈춰서면 반드시 목욕탕으로.
액체의 따른 잉크의 확산 속도 조원 : 김연주 문나래 민예담 정선주 한수경 한혜원.
소속 : 호성초부설영재학급 이름 : 이가현.  1. 연구동기 및 목적  2. 이론적 배경과 용어의 정의  3. 가설 및 연구방법  4. 실험 및 결과  5. 결론 및 알게 된 점.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1. 선정동기 2. 작도란 ? 3. 작도의 규칙과 기본작도 4. 정삼각형과 정사각형의 작도 5. 정오각형의 작도 6. 정오각형 작도 그리기 순서 7. 3 대 작도 불능 문제 8. 결론 9. 느낀점 10. 자료 출처.
정보전달 김정은, 고예은, 김혜진, 조은주. 후쿠시마원전사고 2011 년 3 월 11 일 일본 도호쿠 지방 앞바다의 대지진과 지진해일 ( 쓰나미 ) 로 인하여 후쿠시마 제 1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한 사고. 발전소가 침수되어 전원 및 냉각 시스템이 파손되면서 핵연료 용융과.
지구의 내부 ①지진은 어디서 많이 일어날까 ? ②지진파는 어떤 성질이 있을까 ? ③지구 속에는 어떤 층이 있을까 ?
신현도. 폭풍해일 폭풍해일 지진해일 지진해일 태풍 같은 강한 저기압권에서 정역학적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해면이 부풀어 올라서 해수면이 이상적으로 높아진 현상임. 실제로는 만조시가 겹쳐지고 풍랑의 작용이 더 해져서 발생함.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지진과 일본 대지진 안동현.
세월호 침몰과 오뚜기 원리 2학년 6반 14번 김현성.
귀납적 탐구 활동 단계 관찰 주제 선정 관찰 방법 및 절차 고안 관찰 수행 관찰 결과의 기록과 정리 교사의 안내.
119 신고요령 경기도 남양주 소방서 1. 휴대전화보다 유선전화로 신고 2. 낯 선 거리에서는 상가 전화번호
어린이 STAR 기자 어린이 STAR 기사 글 김지윤기자.
작도에 대하여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1-1 일과 일률.
3-3. 쓰나미 쓰나미란? 쓰나미는 일본말 津波에서 온 말로, 수나미(suːnaːmi) 또는 추 나미(tsuːnaːmi)라고도 발음 거대 호수나 바다와 같은 큰 물에서 강력한 요동으로 매우 파 장이 긴 파동이 생기고 이 것이 물가로 다가오면서 속도가 느 려지는(파장이.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Chapter 32 전자기파.
관찰일지 양파 기르기 오명현.
사례를 통해 문제 제시하기 진아는 왜 갑자기 사라졌나요? 진아에게 무슨 말을 해줄 수 있을까요?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22절 말씀 -아멘-.
지구의 내부구조 지진파의 종류 및 특징 알아보기  과학  중1과학
태양, 지구의 에너지 창고 교과서 87p~.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11장 28절 말씀 -아멘-
2012 PISA 한국 VS 핀란드.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소리와 초음파 파동(wave) : 한 곳에서 생긴 (매질의) 진동상태가 다른 곳으로 퍼져가는 (energy) 현상
화산에 대하여 님 성함 쓰세요..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디모데전서 4장 5절 말씀 -아멘-.
중2 사회 Ⅴ.자연재해와 인간생활.
이 하나님은 영원히 우리 하나님이시니 그가 우리를 죽을 때까지 인도하시리로다 시편 48편 14절 말씀 -아멘-
3-5. 태양계와 행성(2).
종이비행기가 잘 날기 위한 조건 만든이:김윤성.
과목명 : 자아탐색과 대학생활 주제 : 지진(EARTHQUAKE) 2016년 5월 19일(목) 담당교수 : 김 선 훈.
과학자유탐구 곽승희 주제-약이 가장 잘 녹는 액체는?.
생각열기 – 옛날 인디언들은 들소를 사냥할 때 땅에 귀를 대고 들소의 발자국 소리를 들었다고 한다. 그 까닭은?
지진 . Earth quake.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2) 지구계의 구성 요소의 특징과 역할.
II. 생동하는 지구 1. 고체 지구의변화 1-3 판의 운동과 변동대(2).
6-3. 지질시대의 구분.
3.3-2 운동 에너지 학습 목표 1. 운동에너지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운동에너지의 크기를 구할 수 있다.
기체상태와 기체분자 운동론!!!.
7. 힘과 운동 속력이 변하지 않는 운동.
정삼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바꾸는 원리 탐구 하귀초등학교 6학년 고지상.
Energy Band (고체속의 전자구조)에 대해서 쉬운 얘기를 한 후에 Bloch state 로 다시 돌아 가겠습니다.
모세관 현상과 표면장력 원리 학번 : 이름 : 황규필.
Ⅱ. 분자의 운동 1. 움직이는 분자.
풍화 작용 (교과서 p.110~113) 작성자: 이선용.
사과의 갈변현상 관찰하기 4-2 배형준.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기초반 김학선 지도교사:박문열선생님
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캐비테이션(CAVITATION) 기포의 생성 파괴 기포의 발생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지 진 의 비 밀 ! ? 과 연 어 떤 것 일 까 ! ! ! 돌마초 4 김성호

첫. 번. 째 !! 내가 3 학년이었을 때, 지진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 게 되어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두. 번. 째 !! 내가 과학에 대해 배웠을 때, 지진이 강력한 자연 재해 라는 것을 알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세. 번. 째 !! 내가 자연재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지진을 알고 싶게 되었다.

내가 3 학년 때, 나는 TV 를 보다가 우연히 지진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다. 그때, TV 에서는 지진에 의한 피해들이 너무 심한것을 우연히 보게 되었다. 그러자, 나는 지진이 이렇게 무서운 지는 꿈에도 몰랐었다. 이 일을 통해 지진에 대해 더 궁금해졌다. 그래서 지진에 대해 탐구하기로 했다.

내가 과학시간에 지진에 대해 선생님께 여쭈어 보았더니, 선생님께서 는 지진은 여러가지 자연재해를 일으킬 수 있는 강력한 자연재해라고 말 씀해 주셨다. 이 일을 통해 나는 지진이 얼마나 강력한지 알고 싶었다. 그 래서 나는 지진을 탐구하기로 했다.

내가 자연재해에 대한 책을 읽었을 때, 자연재해에서 지진이 나왔다. 그래 서 한번 읽어 보았는데, 엄청 재미있을 것 같아서 지진에 대해 탐구하게 되 었다. 그리고 이 지진은 위험한 자연재해 중 하나라고 해서 더욱더 흥미로웠 다. 이 일을 통해, 지진을 탐구하게 되었다.

지진은 지진이란 지구적인 힘에 의하여 땅속의 거대한 암반이 갑자기 갈라지면서 그 충격으로 땅이 흔들리는 현상을 말한다. 즉 지진은 지구내부 어딘가에서 급격한 지각변동이 생겨 그 충격으로 생긴 파동, 즉 지진파가 지표면까지 전해져 지반을 진동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지구의 표면이 아닌 지각의 깊은 곳에서 일어나게 되는데 이때 에너지가 처음 방출된 지점을 진원 (focus) 라 하며, 이 지점과 지구의 중심부를 이은 선상의 지표면을 진앙 (epicenter) 라 한다 지진의 원인에 대해 다양한 학설이 있지만 아직은 확실하게 하나로 정립돼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지구 내부 암석권에 있는 판이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서로 충돌을 일 으키는게 직접적인 원인이라는 ' 판구조론 ' 이 현재 가장 유력한 지위를 점하 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지진은 정말 엄청난 재해이다. 따라서 그 피해는 엄청나다 !! 지진은 다른 여러 가지의 재해를 함께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더욱더 위험한 재해이기도 하다. 이 런 지진은 피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예방법은 있다. 이러한 지진들은 예전에 일 어났던 아이티 지진, 최근에 일어난 일본의 지진, 그리고 중국 등 여러나라를 지 배하고 있었다. 또, 우리나라도 피할 수 만은 없다. 그나마 우리나라는 약한 지 진들이 일어나서 다행이었다. 그것을 알고 나는 안심을 할 수가 없었다. 왜냐하 면, 일본처럼 한 차례의 지진이 일어날 까봐 불안했기 때문이다.

진도 1 : 아주 극소수의 사람만 제외하고는 다른 사람들은 거의 느낄 수 없다. 지진계에 만 기록된다. 진도 2 : 건물 위층에 있는 몇 사람만 느끼고, 매달린 물체가 약하게 흔들린다. 진도 3 : 건물 위층에서는 뚜렷하게 느낀다. 트럭이 지나가는 것 같은 진동이 있다. 진도 4 : 많은 사람들이 느끼고, 그릇이나 창 문, 문 등이 흔들린다. 정지하고 있는 자동차 가 뚜렷하게 움직인다. 진도 5 : 밤에 잠에서 깰 정도로 거의 모든 사람들이 느끼고, 접시나 창문 등의 일부 깨 진다.

진도 6 : 많은 사람들이 느껴 밖으로 뛰쳐 나오며, 무거운 가구가 움직이기도 한다. 진도 7 : 모든 사람들이 밖으로 뛰쳐나온다. 가구가 넘어지고, 운전 중인운전자도 진동을 느 낀다. 진도 8 : 창문이 떨어져 나간다. 기둥, 기념비, 벽 들이 무너지는 등 건축물에서 피해가 발생하기 시작한다. 진도 9 : 잘 설계된 구조물의 골조가 기울어지고 지표면의 선명한 금 자국이 생긴다. 모든 건물에 피해가 생기며 부분 붕괴가 일어난다. 진도 10 : 잘 지어진 목조 구조물이 부서지기도 하 며, 기차 선로가 휘어진다. 산사태가 발생한다. 진도 11 : 석조 구조물이 거의 부서지고 댐이 크게 파괴된다. 무른 땅은 꺼지고 지표면이 어긋난다. 진도 12 : 거의 모든것이 파괴되고 지표면이 물결처럼 파도치듯 흔들린다. 물체가 공중으로 튀어 오른다.

1. 발생 원인에 따라서.. 단층 지진 (Dislocation Earthquakes) 지각 변동으로 지반에 축적된 힘이 단층이 생길 때 발산되어 일으키 는 지진을 단층 지진이라고 합니다. 대규모 지진은 대부분 단층 지진 입니다. 화산 지진 (Volcanic Earthquake) 화산이 폭발할 때 발생하는 지진을 화산 지진이라고 합니다. 또한 지 하에 마그마가 관입할 때 지진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도 화산 지진에 속합니다. 함락 지진 (Downfall Earthqukakes) 지하의 큰 공동 ( 석회 동굴등..) 이 무너지면서 생기는 지진을 함락 지 진이라고 합니다. 인공지진 (Man-made Earthquakes) 땅 속에서 화약을 폭발시키거나 지하 핵실험 등으로 지진과 유사한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를 인공지진이라 합니다.

2. 진원의 깊이에 따라서 천발 지진 진원의 깊이가 100km 미만일 때 심발 지진 진원의 깊이가 100km 이상일 때 지진파의 종류 : 지구 내부를 깊숙이 통과해 가는 실체파 (P 파, S 파 ) 와 지구 표면 가까이 의 외층을 따라 전파해가는 표면파 (L 파 ) 가 있다. p 파 : 매질의 진동 방향과 파의 진행 방향이 같은 종파, 진행 속도가 약 5 ∼ 8km/s 로 빠 르고, 고체, 액체, 기체의 모든 매질을 통과 한다. s 파 : 매질의 진동 방향과 파의 진행방향이 직각인 횡파, 진행속도가 약 4km/s 로 느리 고 고체만 통과한다. L 파 : 지표면을 따라 전파되는 표면파, 지진 파 속도 중 3km/s 로 가장 느리지만 진폭이 크므로 파괴력이 크다. 출처 : 네이버 지 식 in

지진해일은 3m 의 파도를동반하는 아주 거대한 파도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3m 짜리 해일이 온후 15m 에 달하는 엄청난 파도를 몰고오는데 이 파 도를 ' 매가쓰나미 ' 라고 합니다. 지진해일은 1 번 왔다고 안심할수 없습니다. 거이 같은지역에 3~4 번 몰아치기때문이죠. 대한민국에는 지진해일이 3 번왔습니다. ( 강원도, 서울, 충청남도 ( 부근 )) 이제 왜 발생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바닷속 지진의 영향으로 바닷속에 지진이일어나는것을 ' 해진 ' 이라 합니다. 이와같이 바닷속에 지진이 생기면 그 진동의 힘 으로 바닷물이 출렁거리면서 1m 내외로 이동하다 육지 로올라오면서 15m 까지 달하는 해일이 몰려옵니 다. 이와 같은 현상을 ' 지진해일 ' 이라 합니다. 2. 해저화산의 폭팔에 의해서 바닷속의 화산이 있는데 이화산을 ' 해저화산 ' 이라 하구요. 이화산이 폭팔하면서 물은 분수처럼 치솟 아 오릅니다. 그래서 2m 내외로 이동하다 육지에 달하며 4m 에 달하는 파도가 순식간에 덮칲니다. 이 현상을 ' 화산해일 ' 이라 합니다

3 폭풍과 태풍이 바람을 힘껏몰아세우면 바닷물 은 안쪽까지 출렁거립니다. 1m 내외로 이동하다 육지에 도달하면 조금센 6m 로 육지를 강타합니 다. 이를 ' 폭풍해일 ' 이라 하지요. 지진해일의 피해 동남아 지진해일 아시죠 ? 이 동남아에서 높이 6m 에 달하는 시속 40km 의 거대한 지진해일이 방호벽처럼 말려왔습니다. 그 파도가 덮치는 순 간 엄청난 물보라와 함께 바닷물이 시내곳곳을 파해처 가며 건물들을 손상시키고 사람들을 죽게 만들었습니다. 이사고로 부상자만 해도 1 천만면 돌파, 사망자는 천명을 넘어선 최악의 지진해일이였습 니다. 파키스탄의 어느부분, 갑자기 큰 진동이 있었고 엄청난 높이 5m 짜리 지진해일이 파키스 탄을강타했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쑥대밭이 되 었고, 인도네시아에선 7m 짜리 해일이 밀고 지나가면서 엄청난 피해가 잇따랐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 식 In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