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 인공지능의 과거와 미래 V (‘AI’ - Next Strategy in the Era of AI)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현 대 전 쟁현 대 전 쟁현 대 전 쟁현 대 전 쟁. 현대전쟁의 특징 (1) 1. 전쟁수단으로서 동원될 수 있는 무기체계 일부가 전쟁의 본질을 변화시킴 ○ 과거 : 정치, 이념, 종교차원의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전쟁 ☞ 다양한 무기체계 동원 ○ 현대 : 대량살상무기.
Advertisements

인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권 여 행 국제앰네스티 인권교육 패키지. 어떻게 할까요? ① 4-6 명이 게임에 참여합니다. ② 액션키트에 있는 주사위와 자신의 말을 준비합니다. ③ 가위바위보로 게임 순서와 말을 정하세요. ④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만큼 자신의 말을 이용해.
기독교의 기본 진리. 나는 누구인가 ?  자아상에 따라 문제 접근이 다르다  관계적 이해 : 가족, 가문, 지역, 국가 등  개인적 이해  어거스틴 : 내면적, 인격적, 자율적 자아  데카르트 : Cogito Ergo Sum: 이성적 개인  오늘날 심리학적.
숭실대학교 “ 유아교육최고경영자과정 ” ( Early childhood education CEO program ) 학년도 (1,2 학기 ) 모집 안내
BY 육학년 삼반 김호준, 변영석, 손현우. 투수 : 맥스 슈어져 기록 :21 승 3 패 삼진 설명 : 올해 사이영상을 탔고 다승왕도 탔다. 소속팀 디드로이트 타이거즈를 이끌어간 일 등 공신이다.
CONTENT 빛과 음악의 도시 송도 송도신도시의 현재 모습 : 베드타운으로 전락한 국제도시 문화도시로써 충분한 가능성을 지닌 송도 : 빛의도시 외국의 성공사례 리옹의 빛 축제 [La fete de la lumiere] 송도 불빛. 음악 Festival 송도 불빛. 음악.
서양화과 전공 설명회 예일고등학교 정지윤 선생님 서양화 란 ? 1. 서양화과 소개 1-2. 서양화과의 교육목표 1-3. 서양화과의 교육과정 1-4. 국내 서양화과 설치 대학 2. 서양화과 졸업 후 진로 2-1. 졸업 후 진로 2-2. 생활 속 서양화과 졸업인.
Copyright Development Marketing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말리 (Mali) 분쟁 : 분쟁의 이해에서 시작하는 개 발 개발마케팅연구소 Development Marketing Institute.
성공은 인맥이다 평소 사람과의 인연을 소중히 여기고 관계를 중시해야 비즈니스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먼저 사람을 얻어야 한다. 성공의 8할은 사람으로 채워진다. 성공한 사람은 성공했기 때문에 사람들을 주변으로 불러모은 것이 아니라 늘 자신의 곁에 성공에.
일 시 : (목) 장 소 : 문산종합사회복지관장) 파주시문산종합사회복지관 기관안내.
2015 헤럴드 펀드대상 2015년 10월14일 헤럴드경제 금융투자부.
라포르시안 뉴스레터 e마케팅 소개서 ㈜올댓닥터스
프랑스의 공포정치와 Danton.
교회 소식.
1. 6·25전쟁 바로 알기 6·25전쟁이란 ? 광복 이후 38선을 경계로 남과 북에 서로 다른 정부 수립 이후
1. 아동 권리 및 아동 학대의 이해.
경안 초등학교 부설 영재학급 강지민,김민서,표지민,전혜정
Plagiat? Non! 표절? 안 돼!.
페이스북 CEO, 마크주커버그의 초고속 업무술 35달러로 7년만에 21조 갑부가 된 27세 청년 CEO이야기
“HUMAN” - 미래 금융비즈니스 전략 II
류현진 만든이:서주원.
2D 게임 프로그래밍 HUMANOID 민웅기 ADSTORE.TISTORY.COM.
2017 법인관련 개정세법 곽장미 세무사.
1 2 3.
Les intellectuels français
제8강 정교분리원칙 (라이시테 LAÏCITÉ)에 대해서
아동복지 제9장.
(‘AI’ - Next Strategy in the Era of AI)
경찰과 사회 신라대학교 김순석 교수.
소시오그램 김 인 경 서울여자대학교 김 인 경 2003 ≪ 발표 ≫ Seoul
취업정보 Ⅰ. 온라인 취업교육 정보제공 취업지원본부 취업솔루션 홈페이지 진로ㆍ취업 교육동영상
회사 이름 사업 계획서 프레젠테이션.
뇌 가소성 (Neuroplasticity)
제 7 장 직장인과 세금 목 차 1. 직장인과 연말정산 2. 봉급생활자와 세금 3. 퇴직금과 세금 4. 연금소득
제13장 장애인 복지.
시대의 철학: 합리주의와 경험주의 대륙의 합리주의: 영국의 경험주의: (2) 스피노자(네델란드) (2) 홉스
구약의 맥 I (서론, 원역사) 2014 동안성결교회 수요신학강좌 정석규 LA 목회자 세미나.
과학혁명 3 Lecture 13.
10만원권 인물 선정 제안 1조 여길봐도 뭐 없어영 >_
미각조리중심의 프랑스 식생활 교육 프랑스 혁명은 곧 ‘미식혁명’ 식생활교육의 필요성과 올바른 식생활 환경 만들기의 사회적 공감
경영학과 김태진 경영학과 송봉원.
자유, 정의, 진리의 길 심광숙 교수님 정년퇴임에 즈음하여 심광숙 교수님 정년퇴임 기념.
Thévenaz의 현상학과 철학적 이성의 조건
몸과 문화: 내 몸은 온전히 나의 것인가? 박충환
일어나 새벽을 깨우리라 지금 우리는 마음을 합하여 진정으로 찬양 할 때니 un.
(‘AI’ - Next Strategy in the Era of AI)
로버트 콘리 CEO.
2010년 연말정산 교육자료 센터운영팀 인사파트
FINAL FANTASY XIV_2D.ver
이번엔 핵엔슬래시 최명근.
<정 트리오> <멤버> 정명화<첼로> 첫째 딸 정경화<바이올린>둘째 딸
초등용 꿈을 만드는 발견.
07.학습곡선을 낮추기 위한 경주 7조 옥경수 장민규 조성관
68혁명 sous les pavés, la plage !.
FINAL FANTASY XIV_2D.ver
제9장 인재관리 제3부 교육훈련 및 개발.
여섯번째 이야기 “프로페셔널,변화리더 조건 이야기”
제2장 관세법 일반 제1절 통칙 제2절 법 해석의 원칙 등 제3절 기한과 기간 제4절 서류의 송달 등
북스타트.
미래사회 변화주도를 위한 리더십 특강 인재개발 전문가, 정철상.
1차 발표: 낚였다 !! 학번: 이름: 배상하.
( “Fnitech” - Next Strategy in the Era of Digital Convergence? )
(Artificial Intelligence, BabyBoom, Contract, BlockChain…)
2014년 업무보고 더 안전한 국민행복시대를 만들겠습니다.
프랑스 누벨바그.
광둥성 둥관(東莞)시에 있는 위위안(裕元)공업공사 공장에서 노동자 수만 명이 2주째 파업을 벌이고 있으며, 인근 장시(江西)성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르완다 집단대학살 20주년을 맞아 요즘 르완다에서는 내전 때 살아남은 사람들이 가족을.
제2부 전략경영 미래 CEO를 위한 경영학 제5장 전략유형 기업수준의 전략 사업수준의 전략 기능수준의 전략.
Instruction to Computer
4/20(월) 조직 신학 개론 과제 김병무 “Ⅶ. 인간에 관하여 (244~273)”를 읽고 [내용 요약] 예비 고찰
Presentation transcript:

“AI” – 인공지능의 과거와 미래 V (‘AI’ - Next Strategy in the Era of AI) 르네 데카르트 (René Descartes, 1596년 3월 31일 - 1650년 2월 11일) - 프랑스의 물리학자, 근대 철학의 아버지, 해석기하학의 창시자- 2017.02.26 Jason, Min

□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Cogito ergo sum”, 코기토 에르고 숨) 《방법서설》(方法序說, 프랑스어: Discours de la méthode)은 프랑스의 철학자 르네 데카르트가 1637년에 쓴 철학서이다. 책의 완전한 제목은 《이성을 올바르게 이끌어, 여러 가지 학문에서 진리를 구하기 위한 방법의 서설 (Discours de la méthode pour bien conduire sa raison, et chercher la verité dans les sciences)》 http://www.gutenberg.org/etext/59

□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Cogito ergo sum”, 코기토 에르고 숨) <원문> “그리고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이 진리는 아주 확고하고 확실한 것이고, 회의론자들이 제기하는 가당치 않은 억측으 로도 흔들리지 않는 것임을 주목하고서, 이것을 내가 찾고 있던 철학의 제일 원리로 거리낌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방법서설ꡕ, 185) <원문> “깨어 있든 잠들어 있든 간에, 우리는 결국 우리 이성의 명증성 에 의해서만 설득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내가 여기서 상상력이나 감각의 명증성이 아닌 이성의 명증성이라고 말하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가령 우 리는 태양을 아주 명석하게 보고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보고있는 태양의 크기가 태양의 실제 크기라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 ”(방법서설ꡕ, 195) 우리가 감각의 명증성이 아니라 “이성의 명증성”에 의해서만 설득되어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우리가 단 지 물체세계를 감각하고 있다는 이유로 물체세계가 존재한다고 주장할 수 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 인간기계론 (기계적 세계관) - 육체 전체를 일종의 기계로 간주 □ 인간기계론 (기계적 세계관) - 육체 전체를 일종의 기계로 간주 다양한 동물의 머리를 해부해보며 상상력과 기억이 위치하는 곳을 찾기 위한 연구를 했으며, 네덜란드에 머무른 기간 동안 많은 시간을 들여 인체를 해부했다. 데카르트는 가설적 모델 방법을 통해 육체 전체를 일종의 기계로 간주해 눈의 깜빡임과 같은 자율적인 동작 현상과 보행과 같은 복합 동작에 있어 많은 관찰과 다양한 기계론적 설명을 내세웠다.

□ 인간과 동물의 구분 – 대화능력과 보편적기능 여부 “여기서 나는 다음과 같은 것을 분명히 하려고 했다. 즉 원숭이나 이성이 없는 다른 동물들과 똑같은 기관과 모양을 가진 기계가 있다면,이 기계가 저 동물과 동일한 본성을 갖지 않았음을 알 수 있는 어떠한 수단도 우리에게 없다는 것이다. 반면에 우리 신체와 비슷하고, 우리 행동을 가능한 한 흉내낼 수 있는 기계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진정한 인간일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아주 확실한 두 수단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첫 째, 그 기계는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우리 생각을 알게 할 때처럼, 말을 사용하거나 다른 기호를 조립하여 사용하는 일이 결코 없다는 것이다. 물론 기계가 말을 할 수 있도록, 나아가 그 기관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 물질적 작용에 따라 어떤 말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질 수 있다. 가령 어디를 만지면 무슨 일이 일이냐고 묻는다든가, 혹은 다른 곳을 만지면 아픈소리를 지른다든가 하는 것 등이다. 그러나 그 기계는 자기 앞에서 말해지는 모든 의미에 대해 대답할 정도로 말들을 다양하게 정돈할 수 없지만,아무리 우둔한 사람이라도 그런 것을 할 수 있다. 둘 째, 그 기계가 우리못지 않게 혹은 종종 더 잘 많은 일을 처리한다고 하더라도, 역시 무언가다른 일에 있어서는 하지 못하는 일이 있으며, 이로부터 그 기계는 인식이 아니라 기관의 배치에 의해서만 움직인다는 것이 드러난다. 왜냐하면 이성은 모든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보편적인 도구(un instrument universel)인 반면에, 이 기계가 개별적인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개별적인 배치가 기관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지만, 우리 이성이 우리 에게 행동하게 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삶의 모든 상황에서 행동하기에 충분한 다양한 배치가 한 기계 속에 있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한 일이기 때 문이다.” (방법서설, 5부 213 이하)

□ 1596∼1650 : 영혼이 송과체(pineal body)에 있을 것이라고 추론 - 르네 데카르트(René Descartes, 1596∼1650)는 영혼이 뇌의 중심부에 위치한 송과체(pineal body)에 있을 것이라고 추론 르네 데카르트는 정신과 육체가 별개라는 심신이원론을 주장하면서 송과선을 육체와 정신이 만나는 점이라고 생각함

 Brain and Pineal Gland. Right: René Descartes, De Homine (1662).

Pineal Gland: Cosmic Antenna

“만약 당신이 미래를 꿈꾸지 않거나 지금 기술개선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건 곧 낙오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윈 쇼트웰(Gwynne Shtwell, SpaceX CEO, COO)

(facebook.com/sangshik, mikado22001@yahoo.co.kr) 감사합니다 (facebook.com/sangshik, mikado22001@yah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