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작도 문제 자와 컴퍼스로 작도할 수 없는 도형.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도형의 연결 상태 2. 꼭지점과 변으로 이루어진 도형 Ⅷ. 도형의 관찰 도형의 연결상태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단일폐곡선의 성질 연결상태가 같은 입체도형 뫼비우스의 띠.
Advertisements

원주율, 파이 데이
1.3.1 원의 방정식. 생각해봅시다. SK 텔레콤에서는 중화동에 기지국을 세우려고 한다. 이 기지국은 중화고, 중화우체국, 뚝방에 모두 전파를 보내야 한다. 기지국은 어디에 세워야 할까 ? 중화동의 지도는 다음과 같다 원의 방정식.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1. 선정동기 2. 작도란 ? 3. 작도의 규칙과 기본작도 4. 정삼각형과 정사각형의 작도 5. 정오각형의 작도 6. 정오각형 작도 그리기 순서 7. 3 대 작도 불능 문제 8. 결론 9. 느낀점 10. 자료 출처.
2015 개정교육과정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Ⅵ. 도형의 기초 1. 기 본 도 형 2. 작도와 합동.
과학 행성의 운동.
작도에 대하여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농대 뒷편 언덕을 넘어가며 같은 문제 다르게 해결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같은 문제 다르게 해결하기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2.4 제Ⅰ 권의 초기 명제들.
질의 사항 Yield Criteria (1) 소재가 평면응력상태에 놓였을 때(σ3=0), 최대전단응력조건과 전단변형에너지 조건은σ1 – σ2 평면에서 각각 어떤 식으로 표시되는가? (2) σ1 =σ2인 등이축인장에서 σ = Kεn로 주어지는 재료의 네킹시 변형율을 구하라.
다각형.
일차방정식의 풀이 일차방정식의 풀이 순서 ① 괄호가 있으면 괄호를 먼저 푼다.
무게중심으로 최적의 안정적인 팽이를 찾아라 03김동균, 04김문성, 09박 홍, 10서영우.
Ⅲ. 이 차 방 정 식 1. 이차방정식과 그 풀이 2. 근 의 공 식.
혼성오비탈 1205 김다윗.
피타고라스 정리 Esc.
다각형의 대각선의 개수 구하기 2009학년도 공개수업 지도교사 : 가락중학교 류현옥
소마큐브로 3*3*3(정육면체)만드는 방법 탐구하기
벡터의 공간 이문현.
아르키메데스(Archimedes) 이우영(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수학 토론 대회 -도형의 세가지 무게중심 안다흰 임수빈.
정오각형과 정십오각형 작도 ( 양영백).
도형의 기초 3. 기본작도 삼각형의 작도 수직이등분선의 작도 각의 이등분선의 작도.
포스트잇으로 노란 나비 만들기.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Ⅰ. 도형의 방정식 3. 원의 방정식 (14/24) 두 원의 공통현 수업계획 수업활동.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고체역학 2 - 기말고사 1. 단면이 정사각형이고 한번의 길이가 a 일 때, 최대굽힘응력과 최대전단응력의 비를 구하라(10).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다면체 다면체 다면체: 다각형인 면만으로 둘러싸인 입체도 형 면: 다면체를 둘러싸고 있는 다각형
삼각형에서 평행선에 의하여 생기는 선분의 길이의 비
수학 수학 수학 음악과 사이트 이름 ICT활용 수학과 홈페이지 URL 대단원
측정 : 넓이란 무엇인가.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Ⅰ. 도형의 방정식 2. 직선의 방정식 (9/24)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 수업계획 수업활동.
⊙ 이차방정식의 활용 이차방정식의 활용 문제 풀이 순서 (1)문제 해결을 위해 구하고자 하는 것을 미지수 로 정한다.
표지 수학8-나 2학년 2학기  Ⅲ.도형의 닮음 (4) 삼각형의 중점연결정리 (13/21) 삼각형의 중점연결정리.
유클리드와 그의 원론.
수학 2 학년 2 학기 도형의 성질 > 삼각형의 성질 ( 2 / 3 ) 삼각형의 외심 성질.
평 면 도 형 삼각형 다각형 원과 부채꼴 다각형과 원 학습내용을 로 선택하세요 다각형과 원
미분방정식.
삼각형의 합동에 대한 증 명 조. 김필란, 신명화, 추청화.
주어진 원에 내접하는 정 15각형을 작도 수학과 4년 김지순.
1. 선분 등분하기 (1) 주어진 선분 수직 2등분 하기 ① 주어진 선분 AB를 그린다. ② 점 A를 중심으로 선분AB보다
표지  수학8-나  2학년 2학기  Ⅲ.도형의 닮음 (1) 닮은 도형의 성질 (4/21) 닮음의 중심.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Ⅰ. 도형의 방정식 1. 평면좌표 (2~3/24) 선분의 내분점과 외분점 수업계획 수업활동.
삼각형의 무게중심(1) 수학 8나 대한 109쪽 Ⅲ. 도형의 닮음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1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진법에 대한 이해 n 진수 표현 방식 : n개의 문자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표현 그림 4-1.
작도 작도 작도: 눈금 없는 자와 컴퍼스만을 사용하여 도형을 그리는 것
프렉탈 도형의 신비 양일중학교 2학년 김대현, 노동민.
원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x축, y축에 접하는 원의 방정식 두 원의 위치 관계 공통접선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
학 습 목 표 직선의 방정식 직선의 방정식 두 직선의 위치 관계 두 직선의 교점을 지나는 직선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1. 접선의 방정식 2010년 설악산.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3-2. 지구의 크기.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표지 수학8-나 2학년 2학기  Ⅱ.도형의 성질 (4)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 (9/20) 삼각형의 내심.
상관계수.
문장제 쉽게 풀기 -최소공배수 응용 문제.
정다면체와 정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정삼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바꾸는 원리 탐구 하귀초등학교 6학년 고지상.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심화반 : 이준호 지도교사 : 양성준 선생님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진리표(truth table) : 단순 문장들이 진리값을 상이하게 가질 수 있는 가능한 모든 경우를 남김없이 열거한 표 (ex) 오늘은 날씨가 맑거나 비가 올 것이다. 오늘은 날씨가 맑다 비가 온다 오늘은 날씨가 맑거나 비가 올 것이다. T.
1.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3대 작도 문제 자와 컴퍼스로 작도할 수 없는 도형

고대 그리스 연구의 성과 [원론]으로 통합된 자료의 발전 무한소, 극한, 합의 과정 등과 관련된 개념의 발전. 제논의 패러독스, 실진법 등 고등기하학의 발전 – 3대 작도문제를 풀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

3대 작도문제 주어진 정육면체 부피의 두 배를 가지는 정육면체 작도 각의 삼등분 주어진 원과 동일한 면적을 갖는 정사각형을 작도하는 문제 19세기에 이르러 작도 불가능함이 밝혀짐

왜 눈금없는 자를 사용했을까? 그리스 시민들은 노동을 멸시하여 수학에서도 길이나 넓이를 재는 따위의 측량술, 계산술은 노예들이나 하는 천한 기술로 치부해 버렸다. 시민들의 ‘고상한’ 정신은 구체적으로 어떤 쓰임새가 있는 것이 아니라 지식 그 자체를 가만히 앉아서 탐구하는 일을 즐겼고 그러다 보니 제한된 조건 내에서 결과에 이르는 ‘멋있는’ 놀이에 가치를 두게 되었다. ‘증명’도 이런 정신에서 나온 것이며 도형을 작도할 때 눈금 없는 자를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세운 것도 이런 귀족적인 발상에서 나왔다.

옛날 컴퍼스는 접히는 컴퍼스라구? 작도에서 눈금없는 자와 컴퍼스만을 사용하는 이론적 근거는 유클리드의 <원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 중 [공준3]은 작도에 사용했던 컴퍼스의 모양이 지금의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그 내용이 흥미롭다. [공준3〕임의의 한 점을 중심으로 하고 그 중심으로부터 그려진 유한 직선과 같은 반지름을 갖는 원을 그릴 수 있다. 어디에도 선분의 길이를 옮겨올 수 있다는 말은 없다. 즉 고대컴퍼스의 역할은 한 점을 중심으로 하고 컴퍼스의 한 다리가 종이로부터 떨어지면 접히게 되어 있었다. 이러한 이유에서 고대의 컴퍼스를 ‘접히는 컴퍼스’라 부른다.

유클리드 도구 자: 임의의 두 점을 지나는 일정하지 않은 길이의 직선을 그림 컴퍼스: 원을 그림. 거리를 옮기지 못함. 현대의 컴퍼스(원을 그림, 길이를 옮김)와 동치임(문제연구 4.1참고)

정육면체의 배적 고대 그리스 시인의 이야기에서 시작. 신화적인 왕 미노스가 그의 아들 글라우쿠스를 위해 세운 묘비의 크기에 불만스러워했다는 대사 데리안 문제: 넓이가 두 배인 정사각형 플라톤의 아카데미에서 연구 히포크라테스(BC 440): 다음 식에서 x 구하기 s:x=x:y=y:2s

에우토키우스(Eutochius)가 플라톤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방법    직각삼각형 CBA와 DAB는 각각 B와 A가 직각, 한 변 AB를 공통으로 갖는다. 2. 빗변 AC와 BD는 한 점 P에서 직교한다. 3. 닮은 삼각형 APB, BPA, APD로부터 PC : PB = PB : PA = PA : PD 4. PD=2(PC)가 되는 점 C와 D를 표시

유클리드적 도구를 써서 작도가능한 선분의 길이는 대수적이다. 유클리드적 도구를 써서 유리계수를 가지지만 유리근을 갖지 않는 3차방정식의 근은 작도할 수 없다.

각의 3등분 기울음(verging) 문제 EF=2(BA), G가 EF의 중점이면, EG = GF = GA = BA 이고, 따라서 ∠ABG = ∠AGB = ∠GAF + ∠GFA = 2∠GFA = 2∠GBC 이고 BEF는 각 ABC를 삼등분 -> 각의 삼등분 문제는 DA의 연장선과 AC 사이에 있으면서 길이가 2(BA)인 선분 EF를 작도하는 문제로 바뀜

토마호크

히피아스의 방법(기원전 425년경): 퀴드라트릭스                                                                                                                          그림 1            그림 2         그림 3           그림 4         그림 5

아르키메데스의 방법 그림과 같이 임의의 각 BAC를 만들고, 이 각의 밑변을 왼쪽으로 연장하여 A를 중심으로 임의의 반지름으로 원을 그린다. 그리하여 선분 DE의 길이가 반지름과 같아지는 위치를 자를 대고 직선 BD를 그으면 각 BAC의 의 크기에 해당하는 각 BDA를 작도할 수 있다.

아르키메데스의 나선 나선의 극방정식은 r=aθ이다. 중심이 O이고 반지름이 a인 원을 그리자. 그러면 두 직선 OA와 OP사이의 원호와 OP가 모두 aθ이므로 그들의 크기는 같다. 이때 선분 OP의 삼등분 점을 각각 R, Q라 하고 선분 OR과 OP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을 그린다. 그러면 각각의 원과 나선이 만나게 되는 점이 생기는데 이 점들과 점O를 연결하면 각 BOA의 삼등분선이 그려지게 된다.

종이접기를 이용한 방법

3등분할 수 있는 각 모든 각을 3등분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다음과 같은 단계에 의해서 3의 배수와 9의 배수의 각은 3등분 할 수 있다. 1) 60°가 작도 가능하므로 이등분하여 30°가 작도가능 2) 정오각형이 작도가 가능하므로 한 외각인 72°가 작도 가능하고, 이등분하여 36°가 작도 가능 3) 1)과 2)에 의해 60°와 30°가 작도 가능하므로 36°- 30°= 6°가 작도 가능 4) 6°가 작도 가능하므로 이등분하여 3°가 작도 가능 5) 따라서 3 °가 작도 가능하므로 3×3=9 °는 3등분이 가능 이때, 1°는 작도 가능하지 않다. 만약 1°가 가능하면 2°가 가능하고 3°, °가 작도 가능하다. 따라서 1°는 작도 가능하지 않다. 임의의 각을 3등분하는 문제는 자와 컴퍼스로 3등분할 수 없는 각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원적 아르키메데스의 나선 중심이 O이고 반지름이 a인 원을 그리자. 그러면 두 직선 OA와 OP사이의 원호와 OP가 모두 aθ이므로 그들의 크기는 같다. 만일 OP가 OA와 수직이 되면 OP는 이 원의 원주의 1/4 의 길이를 갖는다. 원의 면적 K는 그의 반경과 원주의 곱의 반이므로 K=(a/2)(4OP)=(2a)(OP) 가 된다. 따라서 원하는 정사각형의 한 변은 2a와 OP 혹은 원의 직경과 OA와 수직인 나선의 반경벡터의 길이의 비례중앙이 된다.

π의 역사 기원전 240년 경: 223/71과 22/7 사이에 있는 값. 고전적 방법 150년 경: 프톨레마이오스(알렉산드리아)의 [알마게스트]. 60진법으로 3 8’ 30’’ 480년 경: 조충지(중국). 355/113 530년 경: 아리아바타(인도) 62832/20000 1150년 경: 바스카라(인도). 3927/1250 1579년: 비에트. 소수 90자리까지 계산

1585년: 안소니준. 중국에서 나온 비 355/113 발견 1671년: 그레고리(스코틀랜드) 1719년: 그레고리 급수로 소수 112자리까지 정확히 계산 1767년: 람베르. 무리수임을 증명 1777년: 뒤퐁의 바늘문제 (p.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