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이 교수법 이 가 원
개요 Zoltan Kodaly 교육철학 교수방법 교수· 학습의 적용
코다이(Zoltan Kodaly, 1882-1967) 헝가리 부다페스트 음악원 교수 좋은 교수법 모두 수용 가창위주의 교수법 민요 수집
음악 철학 음악적 문해(Musical Literacy) ‘음악은 모든 사람의 것이다’ 모국음악(민요) 조기교육 가창교육: 내청, 목소리반주 좋은 음악만을 경험해야 한다 음악은 교육과정의 핵심, 교육의 기초 훌륭한 음악교사에 의한 음악교육 시창, 즉흥연주, 오선지, 작곡의 순서
교수-학습 이론 계명창법(Solfa Teaching) 손기호(Hand Signs): 음높이, 화음, 전조 리듬음절(Rhythm Syllables) 내청훈련 기보훈련
계명창법 이동도법 Solfa Teaching Do-Di Re-Ri Mi-Ma Fa-Fi So-Si La-Li Ti-Ta Curwen “Tonic Solfa System” Do-Di Re-Ri Mi-Ma Fa-Fi So-Si La-Li Ti-Ta
손기호
손기호 사용의 장점 공간 상에서 음높이의 거리를 시각화 음높이와 이름에 관한 음 개념 형성 음계에서의 음의 기능 제시 내청에 도움 다성부 훈련을 위한 2성부 연습 연령, 수준, 장소에 관계하지 않음’ 대뇌와 소뇌의 동시 작용
리듬음절 슈베(Cheve)의 리듬읽기 지도 리듬음절
리듬읽기 (Rhythm Syllables)
내청 훈련 정의: 발성할 소리를 생각하는 과정 훈련 방법 노래 숨기 노래 제목 알아 맞추기
기보 훈련 “보이는 것을 제대로 듣지 못하고 들리는 것을 제대로 보지 못하면 훌륭한 음악가가 아니다” 악보 “보이는 것을 제대로 듣지 못하고 들리는 것을 제대로 보지 못하면 훌륭한 음악가가 아니다” 악보 한정보표 막대악보 계이름악보 | | | | | | ㄷ ㅁ ㅆ ㄷ ㅁ ㅆ
음악읽기 솔-미 라-솔-미 미-레-도 솔-미-레-도 라-솔-미-레-도(5음음계)
코다이 연습곡 333 초급읽기 연습곡 비치니아 헝가리카 에피그램
시사점/ 한계 시사점 한계 음높이의 시각화, 행동화를 통해 음정감 개발 음길이의 차이를 언어화하여 리듬감 개발에 유용 다양한 보표로 악보 읽기와 쓰기를 용이 한계 기악지도, 감상지도, 창작지도에 소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