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파.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채소야 놀자 : 브로콜리.  겨자과에 속하는 짙은 녹색채소로 ‘ 녹색 꽃양 배추 ’ 라고도 불립니다.  샐러드, 스프, 스튜 등 서양음식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 구입 시, 송이가 단단하면서 가운데가 볼록 하게 솟아올라 있고 줄기를 잘라낸 단면이.
Advertisements

기후변화와 오존 감소. 목 차 1. 기후의 변화 2. 기후변화의 원인 3. 기후변화의 증거 4. 기후변화의 문제점 5. 지구의 온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6. 오존층 파괴의 영향.
교수 : 김명준 조교 : 이예지 멘토 : 정흠문 팀장 : 김도원 신문방송 팀원 : 김예은 미국문화 김재환 국어국문 한지원 독일문화 전형준 국제한국학
10장. 시기별 학급경영 11조 염지수 이 슬 권용민 신해식.
일본 근세사. (1) 에도막부의 개창 ( ㄱ ) 세키가하라의 전투 (1600) - 히데요시의 사후 다섯 명의 다이로 ( 大老 ) 가운데 최대 영지 (250 만석 ) 를 보유하고 있던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급부상. 이에 이에야스와 반목해 온 이시다 미쓰나리 ( 石田三成 ),
아니마 / 아니무스 송문주 조아라. 아니마 아니마란 ? 남성의 마음속에 있는 여성적 심리 경향이 인격화 한 것. 막연한 느낌이나 기분, 예견적인 육감, 비합리적인 것에 대 한 감수성, 개인적인 사랑의 능력, 자연에 대한 감정, 그리.
대구가톨릭대학교 체육교육과 06 학번 영안중학교 체육교사 신웅섭 반갑습니다. 반야월초등학교 축구부 대륜중학교 축구부 대륜고등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차석 입학 대구가톨릭대학교 수석 졸업 2014 년 경북중등임용 체육 차석 합격 영안중학교 체육교사 근무 소개.
2009 년 행정안전부 공직설명회 년 행정안전부 공직설명회 2 목 차 I. 개 요 II. 기능직 개편원칙 III. 정보통신현업 개편방안 IV. 주요 이슈.
교수님 영상 제 2 장 관세법 일반 제 1 절 통칙 제 2 절 법 해석의 원칙 등 제 3 절 기한과 기간 제 4 절 서류의 송달 등 제 5 절 관세의 부과 및 징수 제 6 절 납세의무의 소멸 등.
일장 - 1 일 24 시간 중의 명기 ( 낮 ) 의 길이 ( 밤은 암기, 낮은 명기 ) 광주기성 - 하루 중 낮의 길이의 장단에 따라 식물의 꽃눈 형성이 달라지는 현상 일장이 식물의 개화현상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인 단일식물 - 단일조건에서 개화가 촉진되는 식물 장일식물.
1990 년 대의 중국 대중 음악. (1) 배경 (2) 1990 년대 대중 음악 (3) 중국, 1990 년대의 분위기는 ? - 가사를 중심으로.
2 학년 6 반 1 조 고은수 구성현 권오제 김강서.  해당 언어에 본디부터 있던 말이나 그것에 기초하여 새로 만들어진 말  어떤 고장 고유의 독특한 말  Ex) 아버지, 어머니, 하늘, 땅.
얼마입니까 ? 生词 어서오세요 오다 돕다 티셔츠 사다 싶다 어디 무슨 欢迎光临 来 帮助 T-shirt 买 想 哪儿 什么.
동기이론 강아름 윤진희 최혜선.
-이 실습을 통해 반영적 의사소통(적극적 경청)과 비 반영적인 의사소통(걸림돌)의 차이점을 많이 발견하도록 해 줍니다.
현대사회와 윤리 1. 윤리학이란 무엇인가?.
2014년도 교원 및 기간제교사 성과상여금 전달교육 개 회 국기에 대한 경례 - 인사말
선진 고양교육 “유아교육 행정 업무 연수” 유치원 회계실무 및 유아학비 연수 경기도고양교육청.
충청남도 외식업 로컬푸드 인정제도 정현희
서울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 시행 이후 지역사회의 변화
4장. 교실환경 지희라.
장애인을 위한 공공화장실 개선 광명북중학교 윤정환.
묵자 겸애, 비명, 비공, 상현, 상동, 천지, 명귀, 삼표 법.
제5장 산업재해 보상보험 ☞ 목적 : 근로자의 업무와 관련하여 발생한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복귀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보험시설을 설치 운영하며, 피해를 예방하고 근로자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을 행함으로써 근로자의 보호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함. 산재보험은.
내 아이를 위한 구강관리.
14주차 1교시 강화계획 [학습목표] 1. 강화계획의 정의를 안다 [학습내용] 1. 단순한 강화계획 2. 간헐적 강화 3. 복합 계획 4. 선택과 대응법칙 [사전학습] 강화계획이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생각해본다.
제16장 원무통계 • 분석 ☞ 통계란 특정의 사실을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숫자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통계로서 활용할 수 있는 조건으로는 ① 동질성을 지녀야 하고 ② 기준이 명확하고 ③ 계속성이 지속되어야 하며 ④ 숫자로 표시하여야 한다 경영실적의.
연장근로와 야간·휴일근로 김영호 노무사 나눔 노사관계연구소 소장 연세대 일반대학원 박사 수료 고려사이버대 법학과 외래교수
서울지방세무사회 부가세 교육 사진클릭-자료 다운 세무사 김재우.
산업안전일반 동영상 잘 보셨습니까. 좋은 날 기분 좋게 등산가서 이런 건 조심하라고 상기시켜주기 위해 보여드렸습니다.
사외내방객 사이트매뉴얼.
쌍용차 회생계획안을 통한 투기자본(=먹튀자본) 수강과목: 회 계 학 원론 담당교수: 박 성 환 교수님
치매의 예방 김 은민 윤금 노인요양원 치매의.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가사문학 한유리 김지수.
마산에 대하여 만든이 : 2204 김신우, 2202 권성헌.
장애학생 인권보호 범죄예방교육 00초등학교 도움반.
이슬람의 세계사 18장 - 인도 아대륙 : 델리 술탄국과 무굴제국
2017년 1학기 국가근로장학금 장학생 교육 1.
정보공개와 기록관리의 만남 하승수.
과학 탐구 토론 대회 1학년 2반 박승원 1학년 5반 권민성.
아침교실 장학퀴즈 1.
■ 화성공장 산학인턴 버스 노선 확인 안내 문의 전화 : 안내페이지 접속 1
“나는 사고(思考)친다. 고로 문학 고전을 읽는다.”
The Party-State (1) 영 어 학 부 강물결 영 어 학 부 박우인
Bruner의     발견식 수업이론.
지구 온난화 원재환.
의성어 국어어휘론 이신옥 정지연 정지형 임총인.
전사적 위험관리를 위한 비용절감 방안.
장애인단체 간담회 마스터 제목 스타일 편집 마스터 제목 스타일 편집 장애인 단체 간담회 마스터 부제목 스타일 편집
교육방법 및 평가방법 안내.
6장 마케팅 조사 박소현, 김중호, 박기찬.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회계정보학과 장 광 식
Piaget의 인지이론.
음양오행과 물리학 조 원 : 김용훈, 양범길, 박수진, 윤진희, 이경남, 박미옥, 박지선 (11조)
비행 슈팅 액션 레이싱게임 기획서 웹운영과 전지훈.
한양인 주차정기권 신청 안내 2018년 2학기 관리처 관재팀.
이야기 치료에 대하여 <8조 학문적 글쓰기 발표> 주희록 최은지
동계성수기 예약 신청서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북한강변길 688 엘 리 시 안 강 촌
정보활용실무 김호중 (금).
1. 기준정보> 대리점정보 입력 반드시 입력해야 함
문제행동 지도 사례를 통한 중재방법 연구.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수행계획 & 내용 및 형태
전화응대 매뉴얼.
민 법 국제무역학과 김종석 교수.
Glyconutrients [당영양소]
보험대리점 전국 순회교육 보험모집질서 위반∙제재 사례와 보험대리점 상시감시체계 구축계획 등
코 칭 결 과 센 터 평내센터 (모바일) 코칭대상 프로 (엔지니어, 상담사) 코칭일시
착한가게 광고 제안 착한 매출, 착한 광고! 돈벌리는 착한 어플!.
중국문학개론 한부와 겅건안문학 중어중국학과 ㅇ이진원 한부와 건안문학.
Presentation transcript:

구원파

구원파의 유래와 한국의 구원파

유래 1 침례교를 빙자한 구원파는 외국에서 들어온 이단 미국의 헬리콥터 조종사 Dick York와 화란인 독립선교사 Kaas Glas의 영향 구원파의 유래와 한국의 구원파

한국의 구원파 2 기독교복음침례회(유병언, 권신찬) - 서울 삼각지 대한예수교침례회(이요한(이복칠)) - 안양시 인덕원 대한예수교침례회 중앙교회파 - 기쁜소식선교회(박옥수) - 대전 변동 유병언과 그의 장인 권신찬이 장로교(통합측) 출신 구원파의 유래와 한국의 구원파

구원파의 분파

권신찬, 유병언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1 한국의 구원파(기독교복음침례회)의 시조 1962년 경북 대구 故 권신찬과 그의 사위 故 유병언에 의해 시작 구원파의 분파

권신찬, 유병언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1 1)권신찬 대구에서 대한예수장로교 총회 신학교 졸업 1951년 목사안수 그 후 10년간 경북지역에서 장로교 목사로 목회 율법을 지키지 못하는 죄책감에 시달림 구원파의 분파

권신찬, 유병언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1 1)권신찬 1961년 11월 8일 설교준비를 하던 중, 롬3:21절 '예수 그리스 도께서 하나님의 의가 되신다'는 사실을 깨닫고 "십수년간 내 양심 을 칭칭 동여매었던 죄의 사슬이 한꺼번에 풀어졌다"고 밝힘 얼마 후, 네덜란드 선교사 Kas Glaas에게 침례를 받음 구원파의 분파

권신찬의 묘비 구원파의 분파

권신찬, 유병언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1 2)유병언 대구서문교회에 다님 1962년 4월 7일 미국인 독립선 교사 Dick York의 설교를 듣 다가 깨달음 구원파의 분파

권신찬, 유병언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1 2)유병언 1961년 외국인독립선교사들이 운영하던 대구성경학교에서 박 옥수, 이종섭, 유강식, 심납섭, 김성준 등과 함께 공부 무리에서 이탈하여 권신찬과 손을 잡고 포교활동 구원파의 분파

세모사건으로 구속되는 유병언 구원파의 분파

권신찬, 유병언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1 3)권신찬과 유병언 서울 극동방송에서 한국어방송을 담당 이단성이 탄로나면서 1973년 방송국에서 쫓겨남 1977년 '한국평신도복음선교회'를 결성 1981년 '기독교복음침례회'라는 교단이름을 사용 삼우 트레이딩을 인수한 후에 (주)세모로 발전 (오대양 사건) 구원파의 분파

33명이 숨진 오대양사건 (1987년) 구원파의 분파

이요한 계열(대한예수교침례회) 2 이요한(본명 이복칠)은 목포 출신 권신찬의 수제자이며, 그에게서 목사안수 이요한 계열은 유병언이 교회의 헌금을 사업에 전 용하는 것으로 1983년 분파 권신찬, 유병언 계열에서 분파되었기 때문에 신조 는 유병언계의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라는 12 개항을 약간 수정하여 '우리는 이렇게 믿는다'라 는 10개항을 만들어 사용 구원파의 유래와 한국의 구원파

박옥수 계열(대한예수교침례회) 3 박옥수는 중학교 3학년 중퇴 Dick York과 권신찬에게 영향받음 1962년에 대구에서 죄사함을 '깨달음'으로 구원 을 받았다고 고백 구원파의 분파

박옥수 계열(대한예수교침례회) 3 1984년부터 대전 변동의 한밭중앙교회(기쁜소식 선교회)를 담임 '죄사함, 거듭남의 비밀'이라는 슬로건의 성경세 미나 개최 매년 4박 5일의 일정으로 경북 김천의 기쁜소식 선교회 수양관에서 여름수양회를 주관 구원파의 분파

구원파의 분파

구원파의 공통점 4 '부흥회' 대신 '성경강연회' 또는 '성경세미나'라는 말을 사용 성경을 이지적으로 이해하고 깨달아야 할 책으로 봄 권신찬(유병언), 이요한, 박옥수는 회개를 부인하 는 '깨달음'에 의한 구원을 주장(영지주의) 성경을 억지로, 풍유적으로 해석 (대부분이 체계적 신학을 공부한 적이 없다.) 구원파의 분파

구원파의 이단성

1 2 두 가지 종류의 이단 1 성경 외의 자기 계시, 즉 자기 성경을 가지고 있는 이단 (ex. 통일교, 여호와의 증인, 몰몬교) 2 성경만을 하나님의 완전한 계시로 인정하는 이단 (ex. 구원파) 구원파의 이단성

구원파의 이단성 01 02 2 구원관이 잘못되었다. 회개관이 잘못되었다. 회개와 믿음이 빠진 '깨달음'을 통해서 구원을 받는다. 회개를 계속하는 것은 구원받지 못한 증거다. 02 회개관이 잘못되었다. 구원파의 이단성

구원파의 이단성 03 04 2 칭의와 성화를 구분하지 못한다. 스스로 죄인이라고 고백하면 지옥으로 간다. 종교와 복음, 기독교인과 그리스도인, 종교생활과 신 앙생활을 구분하여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04 전통교회의 제도(장로, 집사)와 예배형식, 주일성수, 십일조, 새벽기도, 철야기도, 축도를 무시한다. 구원파의 이단성

구원파의 핵심교리

죄의 회개(박옥수의 견해) 1 박옥수는 죄(원죄-아담의 죄)와 범죄(자범죄-우 리의 죄:도둑질, 살인, 간음)를 구분하였다. (하지만 원죄나 자범죄는 구분되나 죄와 범죄는 구분되지 않는다.) "죄에 대한 회개는 한 번 하는 것인데, 기성 교인 들이 죄를 회개하거나 고백하지 못하고 계속 범죄 만 회개하는 것은 구원받지 못했기 때문" 죄인이냐 의인이냐를 물었을 때 의인이라고 고백하지 못하고 죄인이라고 하면 역시 구원받지 못한 사탄의 자식으로 정죄 박옥수는 “성경에 회개하면 죄가 씻어진다는 말이 없다” 구원파의 핵심교리

죄의 회개(박옥수의 견해) 1 죄인이냐 의인이냐를 물었을 때 의인이라고 고백 하지 못하고 죄인이라고 하면 역시 구원받지 못한 사탄의 자식으로 정죄 박옥수 "성경에 회개하면 죄가 씻어진다는 말이 없다" 구원파의 핵심교리

죄의 회개(박옥수의 견해) 1 반론 시편51:14 - 박옥수가 잘 인용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 흘린 죄 에서 나를 건지소서" 사무엘하24:10 "그 마음에 자책하고 여호와께 아뢰되 내가 이 일 을 행함으로 큰 범죄를 범하였나이다. 여호와여 이제 간구하옵나니 종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시편 51:14 - 박옥수가 잘 인용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 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사무엘하 24:10 "그 마음에 자책하고 여호와께 아뢰되 내가 이 일을 행함으로 큰 범죄를 범하였나이다. 여호와여 이제 간구 하옵나니 종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마태복음 6:12- 주기도문의 일부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구원파의 핵심교리

죄의 회개(박옥수의 견해) 1 반론 마태복음 6:12 - 주기도문의 일부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구원파의 핵심교리

"구원받았습니까?"라는 질문 2 이는 구원의 확신이 사람을 구원하는 것으로 착각 하게 한다.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예수님이지 어느 집단이나 깨달음이 아니다. 구원의 확신이 있어야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받아야 구원의 확신이 있는 것이다. 구원파는 수동적으로 죄사함을 깨닫기만 하면 구원을 받는다고 가르친다. 이는 구원의 확신이 사람을 구원하는 것처럼 착각하게 한다.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예수님이지 어느 집단이나 깨달음이 아니다. 구원의 확신이 있어야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받아야 구원의 확신이 있는 것이다. 구원파는 수동적으로 죄사함을 깨닫기만 하면 구원을 받는다고 가르친다. 하나님의 사랑은 무조건적인 것이지만 구원과 용서는 조건적인 것이다. 구원파의 핵심교리

"구원받았습니까?"라는 질문 2 하나님의 사랑은 무조건적인 것이지만 구원과 용 서는 조건적인 것이다. 회개하고 믿는 죄인들만 용서함을 받는다. "회개는 한 번만 하면 되지 왜 매일 회개하나?" 구원파는 단회적 회개(히6:1)와 성화를 위한 반복 적 회개(마6:12, 요일1:8-9)를 구별하지 못하며, 죄에 대한 참된 통회와 회개는 믿음에서 나온다는 것을 모르는 자들이다. 구원파의 핵심교리

구원받은 사람은 언제, 어디서 구원받나? 3 성경은 바울이나 삭개오, 간수장과 같이 즉각적인 구원을 받은 사람들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그러나 디모데, 빌리 그래함 목사, 옥한흠 목사와 같이 회심(回心)한 년월시를 기억하지 못하지만 점진적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온 사람들도 있 다. 이에 박옥수는 점진적 회심을 인정하지 않는다. 구원파의 핵심교리

구원받은 사람은 언제, 어디서 구원받나? 3 어떻게 구원받았느냐하는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 다. 중요한 것은 내가 지금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누리 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회심에는 또한 점진적(gradual)인 회심과 급진 적(sudden)이고 위기적(crisis)인 회심이 있다. 구원파의 핵심교리

구원받은지를 알 수 있다. 4 반론 박옥수 구원파들은 구원받은 자를 알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자신들의 방법으로 구원이 확인되지 않는 자는 구원받지 못한 자로 정죄해 버린다. 성경은 구원이 하나님의 주권에 속해있다고 말하 고 있다(롬9:16). 그러나 또한 구원은 스스로 확 증하라고 요구하고도 있다(고후13:5). 반론 구원파의 핵심교리

결론

구원파는 구원파는 침례교와 무관하다. 구원파는 깨달음의 믿음을 강조한다. 구원파는 성경해석에 있어서 사이비종교에 가깝다.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