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 길이의 측정과 표준 3 학년 1,2 반 2 조 30148 홍길동. 조장, 발표, ppt 30249 홍길순. 발표 30142 임꺽정. 활동지, 실험 영상 촬영.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I. 내가 사는 세계 2. 위치에 따른 지역 차이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시간 위치에 따른 낮과 밤의 변화 태양시와 표준시, 시차 계절이 다른 북반구와 남반구 계절이 반대인 북반구와 남반구.
Advertisements

목성에 대해서 서동우 박민수.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지구의 약 11 배 크기이며, 지름이 약 14 만 3,000km 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1. 위치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 경위도 좌표, 랜드마크 등을 활용하여 위치를 표현할 수 있다. 위치를 표현하는 방법들을 다양한 공간 스케일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1.3.1 원의 방정식. 생각해봅시다. SK 텔레콤에서는 중화동에 기지국을 세우려고 한다. 이 기지국은 중화고, 중화우체국, 뚝방에 모두 전파를 보내야 한다. 기지국은 어디에 세워야 할까 ? 중화동의 지도는 다음과 같다 원의 방정식.
119 신고요령 경기도 남양주 소방서 1. 휴대전화보다 유선전화로 신고 2. 낯 선 거리에서는 상가 전화번호
재료수치해석 HW # 박재혁.
측량학 담당교수명 : 서 영 민 연 락 처 :
작도에 대하여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회절·간섭을 이용한 빛의 파장 측정 D 실험실.
1. 실험 목적 회전축에 대한 물체의 관성모멘트를 측정하고 이론적인 값과 비교한다 .
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좌표계 1. 좌표계 1.1 지평좌표계=수평좌표계 = 알트-아즈므스(Altazimuth) 좌표계
실험 3 - 비선형 연산 증폭기 회로와 능동 필터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방 기 영.
Distillation Filtration: Chromatography:. Distillation Filtration: Chromatography:
시공간과 운동 시간의 측정과 표준 시각 – 시간적 흐름에서 어느 사건(event)이 일어난 시점 시간 – 두 시각 사이의 간격
다각형.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Trigonometric Function
Register, Capacitor.
무게중심으로 최적의 안정적인 팽이를 찾아라 03김동균, 04김문성, 09박 홍, 10서영우.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피타고라스 정리 Esc.
학습 주제 p 일률 측정하기.
(생각열기) 거울과 일반적인 물체에서 빛은 어떻게 반사 되는가?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다면체 다면체 다면체: 다각형인 면만으로 둘러싸인 입체도 형 면: 다면체를 둘러싸고 있는 다각형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삼각형에서 평행선에 의하여 생기는 선분의 길이의 비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표지 수학8-나 2학년 2학기  Ⅲ.도형의 닮음 (4) 삼각형의 중점연결정리 (13/21) 삼각형의 중점연결정리.
평 면 도 형 삼각형 다각형 원과 부채꼴 다각형과 원 학습내용을 로 선택하세요 다각형과 원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표지  수학8-나  2학년 2학기  Ⅲ.도형의 닮음 (1) 닮은 도형의 성질 (4/21) 닮음의 중심.
원격지구물리 프로젝트 발표 대기구성성분의 관측 (10조) 지 훈 홍전의 이수연
P 직선상에서 속력이 일정한 운동.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Ⅰ. 도형의 방정식 1. 평면좌표 (2~3/24) 선분의 내분점과 외분점 수업계획 수업활동.
닮은 도형의 넓이의 비 수학 8나 대한 116쪽 Ⅲ. 도형의 닮음
1. 스케치 평면 설정 평면상의 스케치 스케치를 할 평면 선택 스케치시 Horizontal (x축)으로 사용할 기준축 선택
삼각형의 무게중심(1) 수학 8나 대한 109쪽 Ⅲ. 도형의 닮음
작도 작도 작도: 눈금 없는 자와 컴퍼스만을 사용하여 도형을 그리는 것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원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x축, y축에 접하는 원의 방정식 두 원의 위치 관계 공통접선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
학 습 목 표 직선의 방정식 직선의 방정식 두 직선의 위치 관계 두 직선의 교점을 지나는 직선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덴마크의 Herrzsprung과 Russell에 의해 고안된 태양 부근 별들의 표면온도와 절대등급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별들이 몇개의 무리로 분류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후에 이것이 그들의 이름자를 딴 H-R도가 되었으며, 별의 분류와 그 특징을 알아보는 중요한.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3-2. 지구의 크기.
표지 수학8-나 2학년 2학기  Ⅱ.도형의 성질 (4)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 (9/20) 삼각형의 내심.
(생각열기)별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답 : 별의 표면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7장 원운동과 중력의 법칙.
7. 힘과 운동 속력이 변하지 않는 운동.
Ⅳ. 제도의 기초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3) 물체의 표현 방법 (2) 입체도법 지도학급 : 태화중학교 1학년 4반
정삼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바꾸는 원리 탐구 하귀초등학교 6학년 고지상.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원기둥의 인식 룡정실험소학교 최 화.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1.
Presentation transcript:

길이의 측정과 표준 3 학년 1,2 반 2 조 홍길동. 조장, 발표, ppt 홍길순. 발표 임꺽정. 활동지, 실험 영상 촬영

학습목표 거리와 위치 측정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안다. 길이 표준의 의미와 확립 과정을 이해한다.

길이의 측정과 표준 살펴보기 살펴보기 교실의 길이를 측정해 보자. 각도기로 길이 측정하기 1. 교실 뒷벽의 아래가 보이도록 교실 앞쪽에 선다. 2. 그림처럼 지우개를 매단 실을 각도기 중심에 붙여 수평으로 유지하고, 교실 뒷벽 아래 모서리가 각도기의 연장선에 있도록 각도기를 기울인다. 3. 각도기 중심과 실 사이의 각과 각도기를 보는 눈의 높이를 각각 측정한 다. 4. 종이에 측정한 각만큼 기울어진 직각삼각형을 그리고, 직각삼각형의 높 이와 밑변의 길이를 자로 측정한다.

길이의 측정과 표준 살펴보기 살펴보기 교실의 길이를 측정해 보자. 각도기로 길이 측정하기 ◈직각삼각형 밑변의 길이와 교실 뒷벽까지의 거리의 비는 어떻게 구할 수 있는가 ? ◈교실 뒷벽까지의 길이는 얼마인가 ? ☞ 각도기를 사용하여 삼각형의 닮음비로 구한다. ☞ 각도기의 반지름이 6 cm 이고, 측정한 각도가 이므로 직각삼각형 의 높이는 6 tan9.5 ≒ 1 cm 이다. 따라서 높이가 1.6 m 이고, 두 변의 사잇 각이 인 직각삼각형을 그려 밑변의 길이 x 를 구하면 1 cm: 6 cm = 1.6 cm : x 에서 x=9.6(m) 가 된다. 즉, 교실 뒷벽까지의 거 리는 x=9.6 m 이다.

길이의 측정과 표준 알아보기 2. 길이의 표준 (1)1 미터 (1 m) : 빛이 진공 중에서 초 동안 진행한 거리 (1983 년 제 17 차 국제 도량형 총회 ) (2) 미터원기 ① 1870 년 파리에서 미터법 국제 위원회가 만들어졌고, 백금과 이리듐의 합금으로 된 1 m 길이의 미터원기를 제작하였다. 1 m 는 파리를 통과하 는 자오선상에서 지구 둘레의 이다. ② 합금으로 된 미터원기는 온도나 기압에 따라 오차가 생기므로 1960 년 제 11 차 도량형 일반 협의회에서 1 m 를 ‘ 진공에서 크립톤 원자 스펙트럼 의 적색선 파장의 1,650, 배 ’ 로 정의하였다. ③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미터원기 : 진공에서 아이오딘 안정화 헬 륨 네온 레이저 파장을 이용한 미터원기 (1983 년 이후 )

길이의 측정과 표준 알아보기 2. 길이의 표준 ① 1m: 파리를 통과하는 자오선상에서 지구 둘레의

길이의 측정과 표준 알아보기 2. 길이의 표준 ② 합금으로 된 미터원기는 온도나 기압에 따라 오차가 생기므로 1m: ‘ 진공에서 크립톤 원자 스펙트럼의 적색선 파장의 1,650, 배 ’

길이의 측정과 표준 알아보기 2. 길이의 표준 ③ 1 미터 (1m) 빛이 진공 중에서 초 동안 진 행한 거리

길이의 측정과 표준 알아보기 2. 길이의 표준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미터원기 : 진공에서 아이오딘 안정화 헬륨 네온 레이저 파장을 이용 (1983 년 이후 )

길이의 측정과 표준 알아보기 3. 위도와 경도 (1) 물체의 위치 표현 : 기준점을 정하고 기준점으로부터의 거리와 방향을 나타냄. (2) 위도 : 지구 중심으로부터 위선이 기준선과 이루는 각도, 북극성의 고도 를 관측하여 측정함. (3) 경도 : 지구 중심으로부터 경선이 기준선과 이루는 각도, 한 지점의 자 오선과 본초 자오선 사이의 각도 (4) 본초 자오선 : 그리니치 천문대를 지나는 자오선 ◀ 위도와 경도

길이의 측정과 표준 알아보기 3. 위도와 경도 위도 : 지구 중심으로부터 위선이 기준선과 이루는 각도, 북극성의 고도를 관측하여 측정함.

길이의 측정과 표준 알아보기 3. 위도와 경도 경도 : 지구 중심으로부터 경선이 기준선과 이루는 각도, 한 지점의 자오선과 본초 자오선 사이의 각도

길이의 측정과 표준 개념 넓히기 GPS 의 원리 1. GPS 의 원리 (1) GPS( 인공위성을 사용한 위치 확인 시스템 ) : 인공위성을 사용하여 자신 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 지구 주위를 도는 약 24 대의 인공위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GPS 수신 시는 4 개의 인공위성에서 위치 ( ), 시각 ( ) 정보를 수신 하여 인공위성까지의 거리를 계산하여 자신의 위치 좌표를 알 수 있다. GPS 인공위성과 수신기까지의 거리 = 전파의 속도 x 전파가 이동하는 시 간 (3) 인공위성에는 원자시계와 같이 정밀한 시계가 있어 시간을 정밀하게 측 정하므로 거리 계산이 정확하다. ◀ GPS 에 사용되는 인공위성

GPS

길이의 측정과 표준 평 가 하 기 개념 1.GPS 수신기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려면 최소 몇 개의 위성으로부터 전파를 수신하여야 하는가 ? 2.GPS 에 사용하는 인공위성의 고도는 약 20,200 km 이다. 빛의 속도로 이 거리를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 간은 얼마인가 ? ☞ 3 개. 자신의 위치 ( ) 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3 개의 인공위성이 필요하다. 이때 위성의 수가 많을수록 더 정확 한 위치를 알 수 있게 되므로, 4 개의 인공위성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 빛의 속도 이고, 이므로 이다.

길이의 측정과 표준 평 가 하 기 창의 3. 실생활에서 GPS 정보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지 생 각해 보자. ☞ 거리를 재는 측량기, 원격 탐사, 지진 연구, 재난 구급, 물 류 수송, 기상 예보, 스포츠, 레저, 내비게이션, 장소 인식 카 메라, 칼로리 계산, 환경 감시 활동 등에 이용되고 있다.

형성평가 1 지구 상에서 표준 시간이 1 시간 차이 나는 두 지점 사이의 경도 차이는 ? ① 1° ② 5° ③ 10° ④ 15° ⑤ 20°

형성평가 1 지구 상에서 표준 시간이 1 시간 차이 나는 두 지점 사이의 경도 차이는 ? ① 1° ② 5° ③ 10° ④ 15° ⑤ 20° 지구가 24 시간동안 360° 자전하므로 1 시간 차이는 경도 ( )° 에 해당한다.

형성평가 1 지구 상에서 표준 시간이 1 시간 차이 나는 두 지점 사이의 경도 차이는 ? ① 1° ② 5° ③ 10° ④ 15° ⑤ 20° 지구가 24 시간동안 360° 자전하므로 1 시간 차이는 경도 15° 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