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대표음식 6-1 정지운
피자(Pizza) 이탈리아하면 빼먹을 수 없는 것은 바로 피자이다. 피자는 동그란 빵에서 유래가 되어서 (PITTA)라고 불렀다고 한다. 빵만 있던 것을 18세기 말에 토마토를 넣었다고 한다 그리고 19세기 초에 치즈와 야채, 고기 등을 넣었다고 한다.
파스타 (pasta) 11세기에 만든 이탈리아의 음식으로 기원전 3000년 전에 중국에서 처음으로 발달 하다가 유럽 쪽에서 유명한 음식이 되었다. 처음에 파스타는 면만 있고 아무것도 없었는데 1830년 쯤에는 토마토를 수입하면서 다양한 파스타를 만들게 되었다. 파스타 종류가 150가지나 된다.
그라탕 그라탕은 18세기 초에 만들어진 음식이다. 이것도 피자랑 똑같이 치즈가 만들어 지고 식생활에 잘 쓰이게 되었을 때 치즈를 그라탕에 넣었다. 또 음식에 올려져 있는 다른 음식들은 치즈가 추가 되면서 같이 넣어지게 된 것이다.
라자냐 이탈리아에서 코스요리를 시키면 나오는 요리가 바로 라자냐이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라자냐 1개만 먹으면 배가 부르기 때문에 라자냐를 1번째로 놓았다고 한다. 라자냐는 쌀도 있고 특히 치즈가 많이 들어가 있다. 1800년 쯤에 발견된 음식이라고 한다.
프로슈토 이 음식은 소금에 절인 돼지고기이다. 우리가 먹는 삼겹살이랑 비슷하지만 단지 소금이 뿌려져 있고 생으로 먹는다는 것이다. 북부 사람들은 멀리 나갈때 다른 고기는 무거우니까 가벼운 식량을 들고 가기 위해서 만든 것이라고 한다.
키아키에레 이 음식은 과자이다. 하지만 우리가 먹는 그런 과자가 아니라 특별한 날 일때만 먹을 수 있다고 한다. 18세기 때 왕이 다른 과자가 질려서 다른 과자를 만들어 오라고 해서 이 과자를 만들었더니 그 왕이 무척 좋아했다고 한다.
리조또 (Risotto) 리조또는 이탈리아의 자연환경에 맞추어서 만든 전통음식이다. 주제료는 쌀로 만들어진 건강식품이다. 이탈리아는 쌀 재배를 4천년 전부터 하였다. 이 요리는 북부지방에서 많이 먹었다고 한다.
지금까지 제 프레젠테이션을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