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사용자를 위한 인간공학적 제품 설계 제 1장 고령화시대와 인간공학 2008. 03. 07 권 구 태
01. 고령화 사회의 도래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의 고령 인구가 차지하는 점유율을 기준으로 (UN) 7%~14%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 14%~20% 고령 사회(aged society) 20%~ 초고령 사회(super-aged society)
01. 고령화 사회의 도래 사회적 변화 보건 복지 분야의 변화 경제적인 변화 노동 분야의 변화 - 단독 가구가 증가 - 정치적 변화 - 여가나 문화적 욕구가 커짐 보건 복지 분야의 변화 - 노인 질환에 대한 의료, 요양 서비스의 수요 증가 경제적인 변화 - 노년 부양비 증가, 경제 성장 둔화 - 서비스업 및 실버산업이 증가 노동 분야의 변화 - 여성, 고령자 고용 확대 -> 작업자 중심의 근로 환경 설계
02. 고령화 사회와 인간공학 20세기 : 대량 생산 방식과 기계 중심의 산업구조 21세기 : 인간 중심의 산업구조 인간 공학 - 인간이 사용하는 제품이나 환경을 설계하는데 인간의 특성에 관한 정보를 응용함으로써 편리성과 안전성,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학문
02. 고령화 사회와 인간공학 노인에 관한 연구 병약한 노인 : 요양시설, 치료 - 일상생활행동(ADL ;Activities of Daily Living) - 수단적 일상생활행동 (IADL ;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병약한 노인 : 요양시설, 치료 정신적 노화 노인, 육체적 노화 노인 : 보조장치, 설비 건강한 노인 : 재취업, 고령에 적합한 작업환경을 조성
03. 인간 중심의 시스템 설계 System - 구성요소들이 모여서 정보를 주고 받으며,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모인 집합체 ex) MMS (Man-Machine System)
MMI (Man-Machine Interface) 표시장치 부분과 조정장치 부분 Solid interface (신체적 특성) 03. 인간 중심의 시스템 설계 MMI (Man-Machine Interface) 표시장치 부분과 조정장치 부분 Solid interface (신체적 특성) :제품의 외관 및 형상 설계시 사용자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는 문제 User interface (인지적 특성) :제품의 사용 방법 설계시 인간을 고려하는 문제 감성적 인터페이스 (감정 특성)
03. 인간 중심의 시스템 설계
04. 사례 연구 노인층을 고려한 범용디자인 휴대폰 설계를 위한 사용성 분석 - 임장빈, 박민용. 2005. 대한인간공학회지 Vol 24, No.1 pp.47-53 신체적 특성 : 글자 크기, 음량 크기, 버튼 숫자 크기 인지적 특성 : 신체적 특성 + 버튼 크기, 응급 버튼 감정 특성 : 인지적 특성의 만족도
고령사용자를 위한 인간공학적 제품설계 제 2장 고령자의 특성과 설계 2008. 03. 06 김 대 민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고령자의 정신적 특성 고령자를 고려한 설계
0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시각기능 눈(Eye)의 구조 1. 각막(cornea): 물체에서 반사된 빛을 투여. 2. 동공(pupil): 빛의 통로. 3. 홍채(iris): 빛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 수축과 팽창. 4. 수정체(lens): 원근에 따라 수정체가 얇게, 또는 두껍게 변화하여 망막에 영상의 초점을 맞춤. 즉, 초점이 맞도록 빛을 굴절시키는 중요한 조절작용을 함. 5. 유리체(Vitreous): 망막사이의 공간을 채우는 겔상(Gel phase)의 무색투명 함. 초자체라고도 함. 눈의 형상 유지. 6. 황반부(Macula): 망막 중에서 빛이 들어와 초점을 맺는 부분.
0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시각기능 눈의 기능 1. 명암조절 : 홍채의 수축과 이완을 통해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 2. 거리에 따른 초점 조절 : 수정체의 두께 조절을 통해 거리에 따른 초점 조절 3. 물체 크기 인식 : 물체의 양 끝점과 눈과의 각도에 의해 크기구별 4. 물체거리 인식 : 물체와 두 눈 사이의 각도에 의해 거리 구별 고령자 눈의 특성 전체적으로 기능 감소, 정교한 수행능력이 떨어짐, 물체 식별능력 감소 40 세 이후부터 수정체가 얇아져 초점을 맞추기 어려움. 또한 수정체의 탄성이 떨어져 원근조절능력이 떨어짐
0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2. 청각기능 소리 : 음원의 진동에 의하여 발생되는 진동파 소리의 특성 주파수(frequency) : 음의 고저 결정–단위시간 동안 발생하는 압력파동의 횟수(Hz) : 가청추파수-사람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 영역의 소리(20~20,000Hz) 강도(intensity): 음의 세기 결정 : 음압에 따른 파동의 진폭(dB)
0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2. 청각기능 귀(Ear)의 구조 외이(external ear) : 귓바퀴, 이도, 고막 중이(middle ear) : 추골, 침골, 등골 내이(inner ear) : 달팽이관, 기저막, 청신경 고령자 귀의 특성 고주파음을 잘 못들음(노인성 난청) 청신경 세포의 감소로 청신경정보 전달능력 감소 정상적인 청력저하 : 65~75세 인구의 20~25% 발생
0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3. 근육계 근육(Muscle) 수의근(골격근) : 중추신경계의 지배를 받아 자기마음대로 움직임. : 인체의 600가지 이상의 근육 중 400개 이상 차지 불수의근 : 내장이나 혈관의 벽과 같이 자율신경계의 지배를 받아 자의적으로 움직이지 못함. : 피로없이 지속적인 운동 함. 심장근 고령자의 근육의 특성 근육부피와 섬유크기의 감소, 근육의 강도 및 탄력성 감소. 장시간의 육체적 노동능력이 떨어지고 관절의 운동범위가 감소. 손상 받은 조직을 복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늘어남.
0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4. 골격계 뼈(Born)의 기능 신체에 중요한 부분을 보호하는 역할 : 두개골-뇌와 척수를 보호 : 등뼈, 갈비뼈-심장과 장기를 보호하는 흉곽(ribcage) 신체를 지지하고 형상을 유지하는 역할 신체 활동을 수행하는 역할 : 팔, 다리뼈 등은 뼈에 붙어있는 근육들과 함께 신체를 움직이는 역할 고령자의 뼈의 특성 골밀도가 점점 떨어짐 : 외상성 골절 or 퇴행성관절염 : 젊은 근로자보다 회복이 어려움
0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4. 골격계 관절(Joint) : 뼈와 뼈가 마주치는 곳을 연결 활액 관절 : 신체를 움직이는데 이용되는 대부분의 관절 경첩관절(Hinge joint) : 한쪽방향으로만 굴곡운동(손가락 등) 회전관절(Pivot joint) : 방향을 바꾸어 움직일 수 있는 관절(팔꿈치, 목) 구상관절(ball joint, ball-and-socket joint) : 한쪽은 둥근 모양, 다른 한쪽은 절구 모양, 서로 맞물려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는 관절(어깨, 고관절)
0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0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5. 신체 평형기능 및 유연성 신체 유연성 남녀 모두 10세 후반에 최고 남성: 40세 전후 / 여성: 30세 전후까지 급격히 저하, 이후 완만하게 저하 신체 평형기능 신경감각기능 및 근조절 기능의 쇠퇴와 함께 저하 : 전도나 추락에 의한 재해를 입기 쉬움
0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6. 순환계 및 호흡계 순환계 신체 조직에 영양분과 산소 전달 신체 조직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배출 호흡계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 고령자의 순환계 / 호흡계 특성 폐의 탄력성 저하 관상동맥경화증으로 인해 혈액공급 부족 호흡 기능 저하 : 육체 노동시간 증가에 따라 작업능력 저하 : 과격한 육체활동- 호흡곤란 유발
0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7. 피부 및 체온조절 자외선 피부노화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 피부암, 주름, 검버섯, 건조 등을 유발 고령자의 피부 및 체온조절의 특성 상처 회복속도 느려짐 피부가 얇아져 투과성 증가하여 추위와 열에 대한 내성 떨어짐 화학물질등의 노출에 방어벽 역할 수행이 어려움 체온 유지 능력 저하 온도에 대한 감수성이나 인지능력도 감소
0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8. 피로 및 회복능력 피로(fatigue) 주의력, 흥미 감소, 기력이나 권태 등으로 인한 심리적 불쾌감 발생 작업능률이 감소, 실수 증가 피로의 분류 중추신경계와 신체활동의 피로현상 : 정신피로, 육체피로 시간 경과에 따른 피로현상 : 급성피로, 만성피로 피로의 증상 신체적 : 작업자세 흐트러짐, 작업에 대한 무감각, 무표정, 경련 발생, 작업효과나 작업량 감소 정신적 : 주의력 감소, 불쾌감 증가, 긴장감 떨어짐, 태만, 관심 및 흥미 상실
01.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 8. 피로 및 회복 능력 피로가 작업에 미치는 영향 효율의 저하 휴식시간과 횟수의 증가 작업 속도의 저하 작업 정확도 감소 재해발생 고령자의 피로 특성 피로에 대한 회복능력이 젊은 사람에 비해 떨어짐 외상, 호흡기, 감염, 독성물질에의 노출, 이상기후의 환경에 면역력저하
02. 고령자의 정신적 특성 정보처리 과정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 기억 감 지 정보 처리 행 동 정보 입력 출력
02. 고령자의 정신적 특성 정보처리 과정 기억(Memory) 감각보관(sensing storage) :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순간적으로 감각이 지속, 시각/청각적 잔상 단기기억(short-term memory) or 작업기억(working memory) : 주의 집중에 의해 기록된 방금 일어난 일에 대한 정보 : 장기기억에서 인출된 관련 정보 장기기억(long-term memory) : 단기기억이 암호화 되어 저장된 영구적 기억 고령자의 정신적인 특성 인격, 정신적 적응, 인지기능의 변화 낙관적 경향 커짐, 직무스트레스 및 우울과 불안은 완화 인지기능은 현저히 감소 빠른 결정을 요구하거나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 떨어짐
02. 고령자의 정신적 특성 2. 반응 시간 반응시간 : 자극에 대하여 응답하기까지의 시간 단순반응시간 : 하나의 자극에 대한 반응시간 선택반응시간 : 복수의 자극 중 특정한 자극을 선택하여 반응하는 시간 고령자의 반응시간 특성 단순/선택 반응시간의 증가 규칙적이지 않은 자극에 대한 반응시간의 증가
02. 고령자의 정신적 특성 3. 고령자의 심신기능별 저하율 항목 지각 시력 63 회복 야근후 체중회복 27 암순응 36 감소지수 (%) 지각 시력 63 회복 야근후 체중회복 27 암순응 36 상병 방지 능력 66 청력 44 심리학적 기능 단순 반응 77 피부 진동 35 전신 도약반응 85 평형 감각 48 동작 속도 근력 악력 75 분석 판단력 배근력 계산 능력 76 관절운동 범위 견관절 70 비교 변별능력 척추측면굴곡 82 학습 능력 59 척후 굴곡 92 기억력 53
03. 고령자를 고려한 설계 고령자와 설계 고령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환경적 측면 특성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설계 고령 근로자에 대한 작업장 및 작업설계와 고령자가 사용하는 제품 설계 고령친화제품 설계 소외감 역할상실 배우자 상실 경제력 인터넷 사용 고학력화 고령친화용품 욕구 핵가족화 단독가구 증가 평균수명의 증가 끊임없는 자기개발 신체적 특성 정신적 특성 잦은 질병 신체기능의 저하 건강의 약화 합병증 만성질환 개인차가 큼 감각기능의 저하 회복능력의 저하 침착성 건강염려증 자기중심적 우울증 섬세함 심한감정기복 많은 경험 고독 경직성 보수적 학습능력과 기억력 저하 환경적 특성
03. 고령자를 고려한 설계 2. 고령 근로자 관련 작업장 및 작업설계 고령 근로자의 고려사항 근로시간 작업환경 무장벽 교육 근로시간 자유조절 Part time 활성화 근로시간 작업환경 신체능력 보조 작업환경 개선 상해 방지 차별 받지 않아야! 무장벽 교육 고용 보수교육 고용장려 재취업
03. 고령자를 고려한 설계 2. 고령 근로자 관련 작업장 및 작업설계 고령자를 위한 작업설계 고려사항 시각기능을 고려한 설계 게시물은 시력 0.3인 사람이 판독 가능할 정도의 문자 크기(문장 : 11point) 작업 조명 : 600lux 이상, 정밀한 작업 :800lux 야간이나 어두운 장소에서도 100lux 이상의 조도 유지 배경색으로부터 판별하기 어려운 식별표시 줄임 2) 청각기능을 고려한 설계 중요한 지시나 신호전달의 경우 명쾌한 말을 쓰고 전달 후 내용 확인 경고음 : 고주파음 피하고 필요에 따라 시각 or 후각 병용 3) 인지능력 및 반응시간에 관한 배려 작업내용을 명확히 하여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지시 0.5초 미만의 짧은 반응시간을 필요로 하는 작업 피함 순간적인 판단을 요하는 작업 피함 계산이나 기억을 반복하는 작업 피함 지속적인 집중을 요하는 작업은 1시간 미만으로 작업속도 조절이 가능하게, 자율성이
03. 고령자를 고려한 설계 2. 고령 근로자 관련 작업장 및 작업설계 고령자를 위한 작업설계 고려사항 4) 근골격계 및 작업자세에 대한 고려 인력의 중량물 취급 작업은 가능한 제거, 보조기기 사용 팔을 어깨위로 들거나 무릎을 쪼그리는 자세는 하루 1시간 미만 한쪽 다리로 서는등의 불안정한 자세 유지시간 5초 미만 구부리거나 비틀리는 등 부자연스러운 자세 유지시간 5분 미만 적어도 2시간 이내에 15분 이상의 휴식시간 5) 사고 예방을 위한 배려 미끄러지기 쉬운 작업장의 바닥이나 보행로 개선 계단에 손잡이 설치 높낮이 차이가 있는 곳에 표시를 함 작업장 및 통로에 적절한 조명 설치 6) 작업시간 근무형태의 고려 근무형태나 근무시간에 선택을 부여 야근일수를 줄이고 되도록 혼자하는 야근을 피함 교대근무의 경우 야근으로부터 다음의 교대근무까지 휴일을 최저 2일 이상
고령사용자를 위한 인간공학적 제품설계 -제3장 고령친화용품의 인간공학적 설계원리- 고령사용자를 위한 인간공학적 제품설계 -제3장 고령친화용품의 인간공학적 설계원리- 정 우 원
인간 중심의 제품개발 프로세스 디자인 설계요소 고령친화용품의 인간 공학적 설계
01. 인지 특성의 고려 기능성이란? / 사용성이란? 사용성 정의 - ISO : 사용자가 특정한 과업을 특정한 환경에서 수행할 때의 효과, 효율, 만족의 정도 - Jacob Nielsen : 학습용이성, 효율성, 기억 용이성, 에러빈도 및 정도, 주관적 만족도
01. 인지 특성의 고려 1. 좋은 개념모형을 제공하라 - 디자이너의 의도와 사용자의 인식이 일치될 수 있는 것이 좋은 개념모형 Ex) 보일러의 온도 조절기, 전자레인지의 타이머
01. 인지 특성의 고려 2. 단순하게 하라 - 작업내용이 단순화되면 사용자의 부담 감소 -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나 종류,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표시하되, 정보가 너무 많은 경우에는 계층화, 그룹화 Ex) 가스레인지의 조절장치 설계
01. 인지 특성의 고려 3. 기억부담을 줄여라 - 기억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사용자의 기억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 밀러의 ‘신비의 수’ : 7±2 Ex) 모양만 이용할 때보다 모양에 색칠하는 경우 정보전달의 신뢰성 증가
01. 인지 특성의 고려 4. 가시성 - 사용자가 제품의 작동상태나 작동결과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중요기능을 노출하는 것을 가시성이라 한다. Ex) 건전지 표시장치, 간장병과 식초병, 글자색과 바탕색
01. 인지 특성의 고려 4. 가시성 글 자 색 5 4 3 2 - 1 바 탕 색
01. 인지 특성의 고려 5. 피드백의 원칙 - 제품 설계 시 사용자의 입력에 대한 피드백 기능을 두는 것이 필요 - 피드백 방법 : 경고등, 점멸, 문자, 음향, 촉각적 표시 Ex) 전화기의 피드백
01. 인지 특성의 고려 6. 양립성의 원칙 - 조작과 반응과의 관계 - 사용자의 의도와 실제 반응과의 관계 - 조작과 반응과의 관계 - 사용자의 의도와 실제 반응과의 관계 - 조절장치와 작동 결과에 관한 관계 Ex) 냉온수기의 양립성 - 양립성 분류 : 운동양립성, 공간양립성, 개념 양립성 Ex) 카스테레오, 스위치의 방향
01. 인지 특성의 고려 7. 제약과 행동 유도성 - 제품에 사용상 제약을 주거나 물리적, 의미적인 특성을 부여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 Ex) 호텔문과 행동유도성, 레고블럭의 오토바이 전등색
02. 신체 특성의 고려 - 사용자의 신체 특성에 맞는 제품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설계에 필요한 인체치수들을 조사하여 반영 ★ 인체 측정치 유형 분류 예시 유 형 측 정 치 예 시 정적치수 길이, 높이, 너비, 두께, 둘레 동적치수 여유공간, 최대 작업역, 정상 작업역 등 물리적 힘 자세별 당기는 힘, 미는 힘, 누르는 힘 등
02. 신체 특성의 고려 1. 체격의 다양성을 고려하라 - 제품을 설계할 때는 ① 다양한 체격을 가진 사용자들을 포용하여 제품의 설계 요소에 반영 ② 제품의 크기 등을 조절식으로 설계
02. 신체 특성의 고려 1. 체격의 다양성을 고려하라 - 제품 설계에 필요한 인체 측정치들은 대부분 종 모양의 정규분포 - 제품 설계에 필요한 인체 측정치들은 대부분 종 모양의 정규분포 - 제품 설계에서 사용자 그룹의 특성을 표현하는데 퍼센타일(percentile) 개념(표3-2)이 사용 %tile 인체치수=평균치수±표준편차 ×퍼센타일계수 Ex) 평균 60kg, 표준편차 3.1이라 할 때 10% tile 값=? 90% tile 값=?
02. 신체 특성의 고려 2. 인체측정치의 응용원리 -가능한 다양한 사용자들을 포용하라 1) 조절식 설계 (여성 5% tile – 남성 95% tile) 2) 극단치를 이용한 설계 (ex : 전철 손잡이, 의자 사이의 간격) 3) 평균치를 기준으로 설계 (빈도가 높은 치수를 사용)
02. 신체 특성의 고려 3. 가능한 신체 부담을 줄이도록 설계하라 - 불편한 자세를 지속하게 하거나 과도한 힘을 요구하는 조작, 동일한 신체 부담 부위나 같은 동작을 반복하도록 요구하는 제품이나 설비는 지양한다. Ex)청소기의 전원코드, 줄자, 단축 번호, 재다이얼, 하이패스
02. 신체 특성의 고려 4. 자연스러운 자세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라 - 부적절한 자세: 중립적인 위치를 벗어나는 자세 - 부적절한 자세는 강하고 큰 근육들이 일하는 것을 방해하고, 작고 약한 근육들이 힘을 쓰게 만든다. - 손목이 펴진 상태, 팔꿈치 각도가 90도 정도를 유지하고 어깨에 힘이 뺀 상태(자주 취하는 자세 : 25cm , 가끔 취하는 자세 : 50 cm) - 등뼈가 자연스런 S곡선을 유지(일반동작, 들기동작)
02. 신체 특성의 고려
02. 신체 특성의 고려 5. 적절한 힘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과도한 힘을 갑자기 가해야 하는 경우나 적은 힘이지만 빈번하게 가해야 하는 경우에는 사용자 대부분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근력이 작은 여성 고령자 그룹에 관한 특성치의 5 퍼센타일을 기준으로 설계한다면 나머지 대부분의 사람은 무리하게 힘을 쓰지 않아도 될 것이다.
02. 신체 특성의 고려 Ex) 자세별 남녀 미는 힘과 당기는 힘
02. 신체 특성의 고려 100kg 30kg
02. 신체 특성의 고려
02. 신체 특성의 고려 6. 수리 및 유지관리를 쉽게 하라 유지보수 작업공간을 확보 분해하기 쉽고, 단위 모듈화, 표준화
03. 안전성 고려 1. 제조물 책임 - 제조물 책임법 : 제조물의 제조업자나 판매업자에게 손해배상 책임을 지게 하는 법 - 의미: 제조물 책임제도의 도입은 소비자 권익시대로 들어왔음을 천명하는 것. 따라서, 소비자의 권익을 최대한 보호하고 기업에 엄격한 책임을 지게 하여 기업의 수출제품들이 국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본다.
03. 안전성 고려 제조물 책임 대책 : 제조물 책임 예방 (PLP), 제조물 책임 방어(PLD)로 분류 생산하기 위한 대책 PLD : 제조물책임사고 발생시 기업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03. 안전성 고려 2. 제조물 책임법에 대비하여 안전성을 확보하라 - 제조물 결함 : 안전성이 결여되어 제조물의 통상 예견된 사용에 있어서 생명, 신체 혹은 재산상의 부당한 위험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는 상태 Ex) 칼날을 본체로 감싼 설계, 칼을 둥글게 만든 설계
03. 안전성 고려 3. 실수하더라도 안전을 확보하는 fool proof Ex) 자동변속기의 시동
03. 안전성 고려 4.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안전을 확보하는 fail safe 단순 고장이나 한시적으로 운영이 계속 되도록 하여 안정을 확보하는 설계 개념 Ex) 철도 차단기와 경고음
03. 안전성 고려 5. 회복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라 6. 안전장치의 확보 tamper proof - 사용 중에 실수를 하더라도 사고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원래의 상태로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설계 Ex) reset 기능 6. 안전장치의 확보 tamper proof - 위험설비의 안전장치를 제거하는 경우에는 제품이 작동되지 않도록 설계
03. 안전성 고려 7. 안전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강제적으로 기능을 제공하라 - 어떠한 단계에서 실패가 생기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차단되도록 행동이 제약되는 상황을 오류방지를 위한 강제적 기능이라 한다. Ex) 자동차 안전벨트와 강제적 기능, 전자레인지와 interlock 기능
04. 유니버설 디자인 1.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 기본적 원칙 ① 공평한 사용 ② 사용시 유연성 확보 ③ 간단하고 직감적인 사용방법 추구 ④ 인식하기 쉬운 정보의 제공 ⑤ 오류에 관한 수용 ⑥ 신체적 부담의 경감 ⑦ 사용에 적합한 사용 공간
04. 유니버설 디자인 2. 다양한 사용자의 고려 ① 고령자의 사용을 고려하고 있는가? ② 어린이의 사용을 고려하고 있는가? ③ 장애인의 사용을 고려하고 있는가? ④ 외국인의 사용을 고려하고 있는가? ⑤ 문맹자나 초보자 등의 사용을 고려하고 있는가?
고령사용자를 위한 인간공학적 제품설계 제4장 고령친화용품의 설계 2008.03.07 손성태
인간 중심의 제품개발 프로세스 디자인 설계요소 고령친화용품의 인간 공학적 설계
1. 인간중심의 제품개발 프로세스 1. 제품 개발 프로세스 -제품개발 프로세스 -디자인 프로세스 -문제해결 프로세스 -인간중심설계 프로세스
1. 인간중심의 제품개발 프로세스 1. 제품 개발 프로세스 방법분류 1 2 3 4 5 6 7 제품개발프로세스 구상 계획 개발 평가 제품 출하 라이프 사이클 디자인 프로세스 시장 정의 사용자 정보이해 컨셉 디자인 상세 평가, 검증 시장평가 인간중심 프로세스 이용상황파악 디자인해결안 도출 요구사항 명시 설계
1. 인간중심의 제품개발 프로세스 1. 제품 개발 프로세스 1.1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별 주요활동 - 구상: 제품 개발 개요 정의 - 계획: 개발 계획 작성 및 예산 취득 - 개발: 설계, 시작품 제작, 기능 평가 - 평가: 평가 시험 및 양산 준비 - 라이프 사이클:생산 및 계획 달성 평가
1. 인간중심의 제품개발 프로세스 1. 제품 개발 프로세스 1.2 디자인 프로세스의 각 단계별 주요활동 - 시장 정의: 개발 목표와 활동 계획 정의 - 사용자 정보이해:사용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분석과 경쟁력 분석 - 컨셉 디자인: 디자인 전략과 컨셉의 시각화 - 상세 디자인: 설계와 평가의 반복으로 설계 완성도 제고 - 디자인 평가, 검증: 사용자의 평가와 검증 - 시장 평가: 사용자 평가를 반영하여 향후 개발에 활용
1. 인간중심의 제품개발 프로세스 1. 제품 개발 프로세스 1.3 인간중심 설계 프로세스의 설계원칙 - 개발 프로세스에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 - 사용자와 업무의 명확한 이해 - 사용자와 기술과의 적절한 기능 분배 - 반복 설계에 의한 해결안 개선 - 다양한 직종으로 구성된 팀에 의한 설계
1. 인간중심의 제품개발 프로세스 1. 제품 개발 프로세스 1.4 인간중심 설계 프로세스 절차 인간중심 설계 필요성 인식 요구사항 만족 1. 이용상황의 파악과 명시 3. 디자인 해결안 도출 2. 사용자, 조직 요구사항 명시 4. 요구사항에 대한 설계평가 인간중심 설계 필요성 인식
2. 디자인 설계요소 1. 제품 개발과 디자인 설계요소 일반적인 제품 개발에서 평가되는 디자인 설계 요소 특성 - 조형성: 외관, 형태, 심미성, 디자인, 독창성, 예술성 등 - 목적성: 성능, 기술, 기능 등 - 경제성: 가격, 시장성, 이윤, 시장 선도 등 - 제작성: 적절한 소재 및 재료 선정, 제조 용이성 등 - 사용성: 오류 예방, 조작 편리성, 가시성, 신체조건 고려 등 - 적합성: 기업 문화, 추세와 변화, 법규 및 규제 등 - 만족성: 사용자 요구사항, 경영진 요구사항, 이해집단 요구사항 등 - 환경 친화성: 환경 영향 및 오염, 자원 절약 및 재활용, 오염 등
2. 디자인 설계요소 2. 인터페이스 설계 - 인터페이스란? 사용자가 장비를 이용하여 특정한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자가 보고 조작하는 정보의 상호전달이 이루어지는 부분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보다 사용하기 편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상호 정보 교환의 문제점을 신체적, 인지적 측면에서 밝혀내고 이를 체계화하여 설계, 디자인하고 평가 하는것
2. 디자인 설계요소 2. 인터페이스 설계 2.1 인터페이스 설계 항목 1. 디바이스 2. 조작방법 3. 스크린 표시 디바이스 입력디바이스 문자 입력 디바이스 1. 디바이스 시스템 조작순서 각 어플리케이션 조작순서 2. 조작방법 화면 구성, 레이아웃 메뉴, 버튼, 아이콘, 커서 폰트, 컬러, 시각/음향 효과 3. 스크린 메뉴/버튼 용어 메시지, 가이드 라인 도움말, 메뉴얼 4. 이용자 안내 화면 표시기 표시 가능한 문자 수 프린트 출력기 5. 출력 포맷
1. 정보의 파악 2. 정보의 구조화 파악 3. 정보의 가시화 4. 평가 2. 디자인 설계요소 2. 인터페이스 설계 2.2 인터페이스 설계 절차 및 설계 요소 1. 정보의 파악 2. 정보의 구조화 파악 3. 정보의 가시화 4. 평가
3. 고령친화용품의 인간공학적 설계 1. 인체측정치를 이용한 설계절차 설계에 필요한 인체 치수의 결정 설비를 사용할 집단의 정의 적용할 인체자료 응용 원리를 결정 적절한 인체 측정 자료의 선택 특수 복장 착용에 대한 적절한 이유 고려 설계할 치수의 결정 모형을 제작하여 모의실험
3. 고령친화용품의 인간공학적 설계 [예제]책상과 의자의 설계 1. 설계에 필요한 인체 치수의 결정 -의자높이: 오금 높이 기준으로 설계 -의자깊이: 엉덩이에서 무릎 뒤까지 길이 -책상높이: 지면에서 앉은 팔꿈치 높이 -의자너비: 엉덩이 너비 2. 설비를 사용할 집단의 정의 3. 적용할 인체자료 응용 원리를 결정 -의자높이: 조절식 설계 -의자깊이: 작은 사람을 기준으로 설계 -책상높이: 조절식 설계 -의자너비: 큰 사람을 기준으로 설계 4. 적절한 인체 측정 자료의 선택 5. 적절한 여유 고려 6. 설계할 치수의 결정
3. 고령친화용품의 인간공학적 설계 2. 고령 친화용품의 설계에 필요한 인체 치수 2.1 고령자 및 노약자용 설비 및 설계 제원 -접근성 노인에게 삶의 질을 확보하기 위한 선결 조건 접근성 향상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이동성의 확보 -노인용 설비의 설비제원 및 설계요소
3. 고령친화용품의 인간공학적 설계 2. 고령 친화용품의 설계에 필요한 인체 치수 2.2 설계에 필요한 인체치수의 도출 2.2.1 정적 인체치수 2.2.2 동적 인체치수 설비종류 설비제원 정적치수 번호 인체치수 명칭 좌식 이동 보조설비 -좌석시트 -등받이 -팔걸이 -손잡이 102 키 103 눈높이 107 겨드랑 높이 108 굽힌 팔꿈치 높이 111 주먹높이 115 무릎높이 118 허리너비 120 엉덩이너비 설비 종류 설비 제원 동적 인체 치수 좌식 이동 보조설비 -좌석시트 -등받이 -팔걸이 -손잡이 아래팔모음범위 아래팔벌림범위 팔모음범위 팔벌림범위 팔폄범위 팜굽힘범위
3. 고령친화용품의 인간공학적 설계 2. 고령 친화용품의 설계에 필요한 인체 치수 2.3 설계에 필요한 인체치수 키 -바닥 면에서 머리마루 점까지의 수직거리 앉은엉덩이오금수평길이- -엉덩이 뒷부분을 수직한 표면에 접촉시킨 상태에서 수직 판에서 앉은오금점까지의 수평거리 앉은오금높이 -바닥 면에서 앉은오금점까지 의 수직거리 앉은엉덩이너비 -엉덩이 혹은 양쪽 넙다리사이의 최대 수평거리 앉은어깨높이 -앉은면에서 어깨점까지의 수직거리